아이들한테 배웠습니다.

11월 초에 양로병원을 방문했을 때 중고등부 자녀들이 악기연주로 힘을 실어주었었지요.  동참했던 몇몇 부모님들이 이번 기회에 중고등부 관현악단을 조직하자고 이야기가 모아졌습니다.  그래서 성탄연합예배를 목표로 O Holy Night 4성 악보를 적당히 C조 악기에 배치하고, B♭ 악기를 위해서는 공짜 music notation software를 download해서 편곡한 악보를 11월 말경에 나누어 주었습니다.  우선 각자 집에서 연습하고 모여서 합주연습을 하기로 약속들을 했습니다.  그런데 연습날짜를 잡는 일이 장난이 아니었습니다.  자녀들이 하루도 바쁘지 않은 날이 없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궁여지책으로 금요예배 후에 연습을 하기로 정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12월 10일 첫 연습으로 모였는데 집에서 연습은커녕 악보를 가지고 온 아이도 몇 안 되었어요.  대충 파트연습 및 합주연습을 하고 집에서 좀더 연습해서 17일에 다시 모이기로 하고 헤어졌습니다.  17일에 모였는데 또 사정이 딱하게 되었지요.  본당은 찬양팀 연습으로 기웃거리지도 못했고, 교육관은 중고등부 White Elephant Gift Exchange로 어수선했습니다.  엄마들이 열심히 아이들 불러 모아주셔서 가까스로 친교실 구석으로 모였습니다.  그런데 개인연습 상태가 지난주와 별반 차이가 없었습니다.  점8분 음표와 16분 음표와의 관계, 3박자 끌고 점8분 음표를 slur로 반음 내려서 다시 16분 음표로 한음 내려가는 것을 아무리 설명하고 가르쳐 주어도 잘 되지가 않는 것이었습니다.  도저히 안 되겠다 싶어서 포기하자고 했더니 뜻밖에도 아이들이 “우리 할 수 있어요”하는 것이었습니다.  주일 아침 9시까지 모여서 연습하자고 자발적으로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Articulation은 고사하고 정확한 음과 박자 맞추기도 힘들었지만 부모님들로 시작해서 이렇게 아이들의 열정으로 성탄주일예배에 선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중심을 보시는 아버지 하나님이시기에 정확한 음정이나 박자보다는 아이들의 순수한 마음과 주님에 대한 사랑을 보시고 기쁘게 받으셨다고 믿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아이들에게 배웠습니다.  어른들은 여러 가지 상황을 생각하며 못할 이유를 찾는데 아이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지요.  그냥 주님 사랑하는 마음으로 연주를 바치기 원하는 마음들이 보여서 너무나 좋았습니다.  사실 요새는 찬양팀을 하면 아이들 말로 “cool”한데 classic 음악을 하면 “nerd” 취급을 받지요.  찬양팀 연습은 하라고 어른들이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교육관에서 오후에 보면 너무나 시끄러워서 오히려 이제 좀 고만하라고 하고 싶을 정도로 연습에 열심이지요.  Nerd라는 소리를 듣던 말던, 또는 부모들이 하라 말라 해서가 아니고 그렇게 모두들 자발적으로 모인 아이들이니까 앞으로 큰 발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우리말에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구슬을 꿰는 수고를 게을리 해서  보배로 만들지는 못했어도 구슬은 갖고 있는 이 속담에 비해 주님은 적극적이고 무서울 정도로 달란트의 비유에서 가르치십니다.  받은 달란트를 잘 사용하여 남긴 종에게 착하고 충성된 종이라 칭찬하시고 달란트를 더 주신 반면 그 달란트를 사용하지 않은 종에게는 악하고 게으른 종아 책망하시고 있는 달란트마저도 빼앗아 버리신 것입니다.  거기서 끝난 것이 아니고 그는 바깥 어두운 곳으로 쫓겨나 슬피 울고 이를 갈을 것이라고 말씀하시니 정신이 번쩍 납니다.  이제 앞으로 살날이 이미 살아온 날 보다 훨씬 적을 것을 생각할 때 조바심까지 듭니다.  과연 받은 달란트를 주님을 위해서 잘 사용하고 있는지 ….


(2010년 12월)

1 Comment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