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탄불은 인구가 약 1,400만으로 인구 1,800만인 상하이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이다. 또한 이스탄불은 아시아와 유럽에 걸쳐서 있는 도시로도 유명하다 – 4. 1 터키 지리 참조. 이스탄불의 원래 이름은 비잔티움으로 주전 660년경에 그리스의 비자스(Byzas) 왕에 의해서 세워진 도시이다. 비잔티움은 주후 330년 로마의 콘스탄티누스 대제에 의해 콘스탄티노플로 이름이 바뀌고 이후 약 1,600여년동안 4개 제국(동로마, 비잔틴, 라틴, 오토만)의 수도를 지낸 화려한 도시이다. 오토만 제국이 몰락한 후 터키 공화국이 출범하며 콘스탄티노플은 이스탄불로 그 이름이 바뀌었다. 이스탄불은 실크로드의 종착지로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상업과 교역의 중심지였다. 이스탄불에는 로마제국과 비잔틴 왕국 시대에 기독교 문명이 꽃을 피웠고 오토만 제국 시대에 이슬람교로 전환함으로 이슬람교와 기독교의 유적이 공존하는 이색적인 도시이다. 이스탄불의 유적들은 거의 모두가 유럽 쪽, 특히 Golden Horn이라 불리는 적은 만의 남쪽 지역에 있다. 이스탄불은 성경에 전혀 등장하지 않는 도시이지만 초대교회를 순례하기 위해서 터키로 들어가는 관문이기에 순례의 일정에 들어있다.
이스탄불 지도, 중앙에서 왼쪽으로 보이는 만이 Golden Horn이다 – Interactive Google Map
이스탄불의 대표적 유적으로 앞 쪽에 있는 것이 푸른 사원(Blue Mosque)이고 뒤 쪽이 성 소피아 성당(Haghia Sophia)
Golden Horn을 가로 지르는 다리 3개 중 보스포러스 해협에 가장 가까운 갈라타 다리 근처에 있는 시장, 뒤 쪽에 보이는 사원의 이름은 New Mosque인데 1597년에 세워졌다 한다.
이스탄불 사진들 – 비가 오고 날씨가 우중충해서 사진도 우중충하게 나왔네요
(2012년 3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