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지순례 – 5.1. 양화진 선교사묘원과 절두산 천주교 성지

서울 마포구 합정동 양화진(楊花津: 버들 꽃 나루)에는 외국인 선교사묘원이 있다. 이 곳에는 구한말(舊韓末)과 그 이후에 주님의 사랑을 전파하기 위해 한국에 와서 일생을 바친 선교사들과 그들의 가족들이 안장되어 있다. 지하철 2호선이나 6호선을 타고 합정역에서 내려 양화진 길로 강변북로 쪽으로 조금 가면 오른쪽에 이 곳에 선교사를 파견한 8개국의 국기가 게양되어 있는 묘원에 이르게 된다.

양화진 선교사묘원 일대의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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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은 서해로부터 서울에 이르는 유일한 해로이다. 한강변에는 예로부터 곳곳에 나루터가 있었는데 양화진은 한양을 중심으로 볼 때 서쪽에 위치하여 한양에 이르는 관문 역할을 하였으며 상업적 군사적 요충지였다. 사극에서 보아왔듯이 군사가 배치되어있고 상단이 도착하는 제법 북적거리던 곳이었다. 구한말 서구세력은 주로 선박을 이용하여 한양에 접근하였는데, 당시 러시아와 불란서가 조선을 놓고 힘겨루기를 하는 가운데, 불란서 군함이 제물포를 거쳐 양화진까지 침입했던 1866년 병인양요는 대원군이 천주교를 탄압하게 된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다. 물길을 천주교 신자가 안내했다는 정보에 대원군은 양화진이 내려다보이는, 누에 머리를 닮았다 하여, 잠두봉(蠶頭峰)이라는 봉우리에서 천주교 신자 만여 명의 목을 베는 참사가 벌어지고 말았다. 그 후 잠두봉은 절두산(切頭山)이라 불리며 천주교 성지가 되었는데 외국인선교사묘원에서 강변북로를 지나 조금 더 가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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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두산 기념탑. 사진에는 보이지 않지만 왼쪽 아래로 좀 돌아가면 기념교육관, 교육관에서 오른쪽으로 올라가면, 사진의 오른쪽 위에 해당되는 곳으로 가는데, 기념성당과 박물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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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인박해로부터 약 20여년 후인 1884년에 의료선교사 Heron이 미국 북장로회에서 한국으로 파송 되었다. 그는 고종의 시의로 또한 제중원(한국 최초의 서양의료원 광혜원으로 세워졌고 세브란스의 전신)에서 봉사하던 중 파송 된지 5년만에 풍토병인 이질로 소천하였다. 당시 외국인들을 위한 묘지가 따로 없었기에 선교사들과 외국공사들이 탄원하였고 고종황제가 이를 받아드려 양화진을 외국인 묘지로 허락하게 되었다. 그 후로 우리 민족을 위해서 일생을 바친 선교사들과 그들의 가족을 포함하여 145명이 이곳에 묻히게 되었다.

외국인선교사묘원에는 묘역 외에 홍보관, 기념교회, 봉사관 이렇게 부대시설이 있다. 예약하고 안내를 받아 돌아볼 수도 있고 그냥 볼 수도 있다. 안내는 주일 및 특정 공휴일을 제외하고 하루에 4번 있는데 봉사관에서 약 30여분 정도의 동영상 시청으로 시작한다. 우리는 토요일 일찍 가서 홍보관을 먼저 들르고 봉사관으로 찾아갔는데 그 자리에서 이름을 올리고 들어갈 수가 있었다.

묘원 약도 – 출처 yanghwajin.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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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념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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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관의 양화진홀에 들어서는 순간 벽에 쓰여진 일련의 문구들을 대하며 가슴 속으로부터의 떨림이 온 몸으로 퍼지는 느낌을 느꼈다. 여류 문인 정연희 씨는 구한말 선교사들의 이야기를 담은 소설 양화진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 양화진 묘지 위에 서면 시간을 초월한 하나님의 사랑의 역사를 영혼의 떨림으로 받아들이지 않을 수가 없다. 작가의 창의력을 동원한 글이 아니고 성도의 고백이었음을 알게 하는 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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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87년 만주에서 출간된 최초의 한글 신약전서의 사진. 원본은 숭실대학교 한국기독교 박물관에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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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조선에 대한 섭리의 오묘함이 담겨있는 듯한 붓글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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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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