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펀 구(舊) 시가지는 타이페이 북쪽에 위치한 핑시(平溪)구에 있는 시골동네이다. 대만 국철 간선으로 산디아오링(三貂嶺)과 징통(菁桐)을 연결하는 핑시선(平溪線)을 타고 갈 수 있다. 핑시선은 키룽강(基隆河)을 따라 나있어서 그 주변의 경치도 좋다.
핑시선 안내 – 출처 railway.gov.tw
쉬펀 일대는 탄광이 많이 있는 광산촌이었다. 그런데 이 곳이 유명한 것은 매년 음력 1월 15일에 (양력으로는 2월 또는 3월) 열리는 국제천등축제 때문이다. 천등(天燈)이란 hot air balloon과 같은 원리로 위쪽이 막힌 등 아래 쪽에 불을 부쳐 등 안의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떠 올라가는 등을 말한다. 이 마을은 예로부터 도적들이 자주 출몰하여 그 때마다 마을 사람들이 산으로 도망을 갔었는데 도적들이 물러가면 마을에 남아서 망을 보던 파수꾼이 천등을 띠워 돌아와도 안전하다는 것을 알렸다 한다. 그러던 중 언젠가부터 평시에도 천등을 여러 모양으로 만들어 소원을 써서 띄우는 풍습이 생겨 전해내려 왔다 한다. 이를 주목한 대만 관광국이 1990년에 지방정부와 협력하여 쉬펀 역을 중심으로 국제천등축제를 시작하였다. 핑시 천등축제는 해를 거듭할수록 유명해지며, 매년 10만에서 20만개의 천등을 올리는 대규모로 발전하여, 이제는 태국의 Loy Krathong 천등축제 및 폴란드의 St. Johns 천등축제와 더불어 세계 3대 천등축제가 되었다. 2014년 핑시 국제천등축제 – 사진 원작자 Jirka Matousek
쉬펀 폭포는 대만에서 폭이 가장 긴 폭포로 높이가 약 66 ft (20 m) 폭이 약 130 ft (40 m)에 달한다. 폭포의 전체적인 모양이 나이아가라 폭포와 비슷하다 하여 대만의 나이아가라 라는 애칭으로 불린다 한다. 쉬펀 역에서 약 20분 정도 걸어가면 있는데 우리가 도착 했을 때는 이미 입장시간이 지나서 애석하게도 들어갈 수가 없었다. 사진 출처 Wikipedia 원작자 Weihao Chiu
쉬펀 역
역 주변에 있는 옛 탄광의 흔적
쉬펀 구 시가지는 철로 길을 따라서 기념품 가게, 음식점, 천등 가게들로 복잡하다.
이 곳에 온 사람들은 거의 모두가 천등을 날린다. 우리도 사돈과 함께, 딸네 내외는 자기네 끼리, 천등에 소원들을 써서 띠워 올렸다. 증명사진은 질색인데 …
사돈네, 우리 딸네, 그리고 사돈 딸네
천등을 날리고 역으로 돌아오니 이미 해는 지고 어스름한 게 여행 중에 또 여행을 떠나는 것 같은 로맨틱한 정취가 물씬 더 느껴진다.
(2015년 4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