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0년 12월에 호주 빅토리아(Victoria) 주의 단데농(Dandenong) 산악지대에 있는 작은 마을 Upper Ferntree Gully와 Gembrook을 연결하는 길이 18.2 mi(29.3 Km)의 협궤(narrow gauge) 철로가 개통되었는데 퍼핑 빌리라는 애칭으로 불리게 되었다. 초기에는 주로 감자와 목재들을 실어 날랐는데 점차 이용이 감소하기 시작하던 차 1940년 후반과 1950년 초에 있었던 산사태로 인해 선로가 유실되어 폐쇄되는 운명이 되었다. 1954년 11월에 멜버른의 한 신문사에서, 철로가 유실되지 않은 Upper Ferntree Gully로부터 Belgrave까지의 구간을, 퍼핑 빌리를 폐쇄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탑승하는 행사를 주최하였는데 시민들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이 있었다. 이에 힘입어 12월에도 같은 행사를 하였고 자원봉사자들을 중심으로 퍼핑빌리보존협회(Puffing Billy Preservation Society)가 발족하게 되었다. 같은 구간을 빅토리아 주 철도국과 보존협회가 1957년까지 운영하였고, 1958년에 전철화 하며 철도국이 독자운영을 하게 되었다.
1954년부터 퍼핑빌리보존협회는 예비군과 협력하여 산사태로 유실된 구간 중 Belgrave와 Menzies Creek을 우선 복구하고 나머지 구간들을 점차적으로 복구하여 1998년에 이르러 Belgrave로부터 Gembrook까지의 15 mi(24 Km) 전 구간을 개통하게 된다. 지금은 어른아이 모두가 찾는 관광명소가 되었고 식당차 및 특별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여러 형태의 열차를 운행하고 있다.
Puffing Billy Belgrave 역과 Menzies Creek 역 일대의 지도
5개 역의 시설과 소요시간이 표시되어 있는 지도
일일관광으로 바쁘게 왔기에 전 구간을 탄 것이 아니고 Menzies Creek에서 Belgrave까지만. Menzies Creek 역과 매표소
Menzies Creek역으로 들어온 Gembrook 행 NA급 기관차. 이 종류는 1898년부터 1915년 사이에 총 17대가 미국에서 생산되어 호주로 수입되었다. 현재 6대가 남아있는데 1대는 박물관에 있고 5대가 가동 중이다. 이 기관차는 8A.
우리가 Belgrave까지 타고 갈 기차. puffingbilly.com.au를 찾아보았지만 무슨 급인지 알 수가 없었다.
Timber trestle bridge – 나무로 A자나 세발(tripod) 모양으로 만든 틀을 촘촘히 교각으로 사용하여 지은 다리. 그런 교각들을 15 간격으로 배치하여 지어진 이 다리는 길이 300 ft(91.4 m), 가장 높은 곳이 42 ft(12.8 m)이며 빅토리아 주 역사보존물로 등재되어 있다. 일일관광용 객차에는 창문이 없고 대신 쇠창살이 가로 질러 있어 많은 젊은이들이 바깥을 향해 창틀에 걸터앉아 다리를 내 놓고 간다.
Belgrave 역에서 약 3 mi(4.8 Km) 정도 북쪽으로 가면 인구 1,000명 남짓한 Kallista(칼리스타)라는 아주 작은 마을이 나온다. 그 마을에 있는 Grant’s Picnic Ground는 바비큐 틀과 피크닉 테이블을 갖춘 피크닉 장소는 물론 있고, 작은 식당, 기념품 가게, 그리고 야생 새들에게 모이를 줄 수 있는 시설이 있다. 지나가는 차량으로부터 관광객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새먹이는 울타리가 있는 뜰 안에서만 주게 되어 있다. 앵무새의 일종인 Sulphur-crested Cockatoo는 인근의 새 중에 과감하고 힘도 세고 숫자도 많아서 얘네들이 몰려들면 다른 새들은 멀리서 눈치만 본다. 모이통을 내미는 순간 두 마리가 한꺼번에 날라 달려들어 화들짝 놀랐는데 곧 진정된 모습. 이 새들은 사람들을 무서워하지 않고 손에 앉기를 서슴지 않는데 발톱이 날카로워 조심하라는 주의.
역시 앵무새의 일종인 Crimson Rosella 몇 마리가 주변에서 빙빙 돌고 있기에 흰 앵무새를 피해서 모이통을 내밀어 보았지만 도무지 오지를 않는다. 땅에 놓고 흰 앵무새들을 막아주니까 그때서야 조심스럽게 와서 먹는다.
Kallista에서 북서쪽으로 한 3 mi쯤 가면 인구 천명이 채 안되는 Sassafras(사사프라스)라는 작은 마을이 나온다. 이 곳은 식당과 찻집, 선물가게, 골동품가게 등으로 유명하다. 골목안에 있는 이름이 기억나지 않는 작은 골동품 가게와 동물 조형이 있는 정원.
Tea Leaves는 약 300여가지의 차와 커피, 각종 찻잔, 그리고 차를 끌이는 여러 모양의 주전자를 팔고 있는 가게. 안에 들어가면 여러가지 차의 향내가 어우러져 코가 즐겁고 여기저기 아기자기하게 전시되어 있는 물건들을 보면 눈이 즐겁다.
Miss Marples Tea Room은 영국의 추리소설작가 Agatha Christie의 소설에 등장하는 할머니 아마추어 탐정의 이름을 딴 찻집으로, 정통 영국식 오두막 집(authentic English cottage) 식으로 지은, 이 마을에서 가장 유명한 건물이다.
(2016년 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