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사도 바위는 멜버른 남서쪽으로 있는 남해(Southern Ocean, 또는 남극해 Antarctic Ocean이라고도 알려져 있음)를 끼고 있는 Port Campbell National Park의 수역(水域)에 있는 석회암 탑들 중 일부를 총칭하여 부쳐진 이름이다. 영어이름에 바위라는 뜻은 없고 정관사 The를 부치고 첫 자를 대문자로 표기하여 고유명사로 ‘12사도’이지만 예수님을 따른 12제자와 구분하기 위해서 이 글에서는 바위를 더한다.
Port Campbell National Park 안내지도
12사도 바위는 멜버른에서 약 141 mi (227 Km) 떨어져 있는데 Great Ocean Road (호주 간선도로 B100번) 선상에서 접할 수 있다. 재미있는 사실은 12사도 바위라 이름하였지만 이 지역이 발견되었던 당시에 12개가 아니고 9개의 바위가 있었다는 것이다. 남해의 극심한 기후와 강한 파도로 2005년에 하나가 무너져 내려 이제는 8개의 바위만 남아 있다. 그리고 2009년에 3자매 (Three Sisters) 바위 중 하나가 무너졌지만 나머지 2개는 남아 있다. 파도와 바람에 일년 평균 2 cm씩 깎여 나가고 있는데 강력한 파도가 쳐오면 취약한 바위가 완전히 무너져 내릴 수도 있다. 그래서 이 절경을 언제까지 볼 수 있을지는 아무도 모르는 상황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그러한 자연의 힘이 절벽을 깎아내어 새로운 바위를 형성할 수 있다는 희망도 있다.
2003년에 찍은 사진인데 제일 앞에 있는 바위가 2005년에 무너졌다. Photo Credit: Cookaa
앞에 있던 바위가 무너진 후인 2010년에 찍은 사진. Photo Credit: Richard Mikalsen
우리가 간 날은 바람이 많이 불고 파도가 세게 몰려들어 부서져 바다가 온통 하얗게 보인다.
12사도 바위에서 Great Ocean Road를 타고 동쪽으로 조금 가면 Gibson Steps가 나온다. 이 곳에서는 절벽 위로부터 계단으로 해변까지 내려갈 수 있다. 일단 해변으로 내려가면 파도에 유의하기를 권한다. 사진 찍느라 아니면 경관을 감상하다 예상을 깨고 깊게 밀려들어온 파도에 최소 신발이 젖거나 심하면 파도에 휩쓸려 나갈 수도 있다. 절벽 위에서 동쪽을 향해서 찍은 사진
해변에서 서쪽을 향해 찍은 사진
해변에서 동쪽을 향해 찍은 사진
한가한 갈매기 두 마리
해변에서 본 계단. Photo Credit: Johnsyweb
12사도 바위에서 Great Ocean Road를 타고 서쪽으로 조금 가면 Loch Ard Gorge라는 곳이 나온다. Loch Ard는 이곳에서 1878년에 난파한 배의 이름이다. 이 배는 영국에서 승무원을 포함해서 54명을 태우고 멜버른으로 가던 중, 짙은 안개를 만나, 이 협곡 바로 앞에 있는 Muttonbird라는 조그마한 바위섬에 좌초한 후 10여분 만에 침몰하고 만다. 이 사고의 생존자는 수습 선원이었던 15살짜리 Tom Pearce와 가족과 함께 이민 가던 17살의 Eva Carmichael 단 2명이었다. Tom이 기적적으로 파도에 밀려 해변에 올라왔는데, 살려 달라는 Eva의 비명을 듣고 다시 바다로 뛰어 들어가 그녀를 구하였다. 온 가족을 잃은 Eva는 얼마 후에 영국으로 돌아갔고 Tom은 영웅대접을 받으며 호주에서 살았다.
Loch Ard Gorge의 안내지도를 보고 아래 사진과 설명을 보면 더 도움이 된다.
Island Archway는 원래 하나였는데 2009년에 아치가 무너지며 2개로 분리되었다. 그후 이 바위들은 생존자 이름에서 왼쪽을 Tom 오른쪽을 Eva라고 부른다.
Razorback 바위 일대
Loch Ard Gorge 해변
Loch Ard Gorge 앞에 있는 Muttonbird 섬
Loch Ard Gorge의 절벽을 치고 들어오는 파도
Loch Ard Gorge 해변 안쪽 절벽에 형성된 종유석
해변에서 절벽 사이로 바라본 바다
(2016년 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