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레날(Arenal) 행잉브리지(Hanging Bridges)

아레날 행잉브리지들로 알려진 미스티코(Mistico, Mystical)는 라포르투나에서 약 13 mi(19 Km) 서북쪽에 위치해 있다. 해발 약 1,969 ft(600 m)인 이곳은 연 강우량이 115 ft에서 197 ft(35 m – 60 m)나 되어 습도가 90%선을 넘나들어 열대우림을 이루고 있다.

아주 높지도 낮지도 않은 이 일대에는 오랜 세월이 흐르며 고지대와 평지의 동식물들을 다 갖춘 특수한 열대우림이 형성되었다. 이러한 특수한 생태계(ecosystem)가 형성되며 생물의 다양성(biodiversity)이 이루어져 평지에만 또는 고지대에만 서식하는 동식물들을 이곳에서 함께 볼 수가 있다. 약 700여종의 식물, 300여종의 새, 그리고 아직 파악이 되지 않았지만 다수의 동물들이 살고 있는 이 곳은 코스타리카를 방문한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명소가 되었다.

이 일대의 땅은 개인 소유인데 독특한 생태계를 일반에게 알리기 위하여 개발하여 미스티코 공원이라는 이름으로 공개되었다. 2000년에 차량이 들어올 수 있는 도로를 내고, 산책길과 다리들을 놓는 공사를 시작하여 2002년에 개장되어 오늘에 이르렀다. 특히 다리들은 계곡을 건너며 나무들을 볼 수가 있어 특별한 정경을 이룬다. 산책길 외에도 말을 타고 하는 관광, 계곡으로 밧줄 타고 내려가기 (올라올 때는 필요에 따라 끌어 올려 준다), 짚라인(zipline), 조빙(zorbing, 큰 고무 공안에 들어가 언덕을 굴러 내려오는 놀이)이 있고 식당과 가게 등의 부대 시설이 있다.

미스티코 산책로 지도. 총 16개의 다리가 있는데 그 중 6개가 행잉브리지이다. 이 중 가장 긴 다리가 22번으로 그 길이가 318 ft(97 m)이다. 또한 가장 높은 다리는 6번과 9번으로 그 높이가 계곡 바닥에서 148 ft(45 m)이다.

사람들이 앞에 서서 사진을 찍도록 산책로 입구에 있는 큰 미스티코 그림.

이 지역의 날씨가 그러듯이 건기라도 비가 올지 모른다는 가이드의 주의에 일회용 비옷(poncho)을 준비했는데 안개비 정도여서 다행이었다. 건조한 캘리포니아의 먼지 쌓인 나무를 보다 이 곳의 싱싱한 나무들을 보니, 호주의 열대우림에 이어, 생명이 충만함을 느낄 수 있었다.

여기 있는 행잉브리지는 최근에 지어진 것이라 쇠줄과 큼직한 철망판을 사용하여 비교적 안정적이다. 다른 곳에서 건넜던 행잉브리지들은 밧줄과 폭이 좁은 나무판을 가로질러 만들어서 많이 출렁거리고 좌우로도 흔들려 여기저기서 비명도 나왔는데 여기서는, 정취는 좀 덜하지만, 모두 여유만만.

(2017년 2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