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텔롭 캐년 (Antelope Canyon)

Antelope Canyon은 애리조나 주 북부에 위치한 좁은 계곡(slot canyon) 이다. 이 계곡은 반복되는 갑작스러운 홍수(flash flood)로 많은 양의 물이 빠른 속도로 흐르며 사암층을 침식하여 생성된 곳이다. 2011년 글렌 캐년(Glen Canyon) 일대를 여행할 때 시간이 맞지않아 보지를 못했는데 이번에는 여기에 중점을 두어 제일 먼저 찾게 되었다.

Antelope Canyon은 Page에서 AZ-98번을 타고 동쪽으로 약 2 mile 가면 나오며 Upper Antelope Canyon과 Lower Antelope Canyon으로 나누어져 있다. 여기서 위(upper) 아래(lower)는 지대의 높낮이에 따라 붙여진 이름으로, 98번 남쪽에 있는 Upper Antelope Canyon의 지대가 북쪽에 있는 Lower Antelope Canyon보다 높다. 기본 지질의 차이 위에 이렇게 지대의 높낮이 차이가 더해져서, 같은 홍수라도 Lower Antelope Canyon에 더 많은 물이 더 빨리 흘러, Upper Antelope Canyon의 바닥이 전반적으로 평평하고 계곡이 상대적으로 넓은 반면, Lower Antelope Canyon은 좁고 경사가 심하며 침식에 의한 조형이 더 극적이다. 계곡의 길이도 Upper Antelope Canyon은 약 660 ft (200 m)인데 Lower Antelope Canyon은 그 두배 정도가 되는 약 1,335 ft (407 m)이다.

Upper Antelope Canyon은 내부의 지면이 평평하다 보니 일반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더 있어서 입장료도 더 비싸다 – 2017년 10월 기준으로 $45 vs $33. 또한 Upper Antelope Canyon은 지면으로 갈라진 부분이 좁아서 소위 말하는 빛 기둥 (light beam) 현상이 봄부터 초 가을까지 해가 중천(中天)에 있는 한 낮에 일어나, 11시 반이나 12시 입장료는 $58로 뛴다. 반면에 Lower Antelope Canyon은 바닥이 V자 형으로 좁은 곳도 많고 높낮이의 차이가 커서 쇠로 만든 사다리를 많이 오르내리게 되어 있다. 나바호 원주민들이 이 두 계곡에 붙인 이름을 보면 차이점을 이해하기가 쉽다. 그들은 Upper Antelope Canyon을 ‘Tse Bighanilini’라 불렀는데 이는 ‘the place where water runs through rocks’라는 뜻이라 한다. Lower Antelope Canyon은 ‘Hazdistazi’로 ‘spiral rock arches’라는 뜻이다. Lower Antelope Canyon에도 light beam 현상이 있지만, 지표에 갈라진 부분이 상대적으로 넓어, Upper Antelope Canyon 같이 탐조등(search light)과 같은 강렬한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햇볕이 드는 각도에 변화가 더 있다 보니 바위에서 발하는 색갈이 시시각각으로 바뀌어 사진작가들에게는 Lower Antelope Canyon이 더 인기가 있다. 두 곳 다 전문 사진가들을 위한 투어가 따로 있고, 보다 적은 인원과 긴 시간을 허용하여, 사람들이 걸리적거리지 않는 사진을 찍을 수가 있다.

비가 오면 여러 갈래의 상류로부터 흐르는 물이 모여 Upper Antelope Canyon을 통해 Lower Antelope Canyon으로 흐른다. 계곡이 좁다 보니, 마치 깔때기로 물을 모으는 것 같이, 물이 차오르고 흐르는 속도가 급속히 빨라져 소낙비가 내릴 때 위험한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 실제로 1997년 8월 12일에 그런 상황이 벌어져 11명의 관광객이 생명을 잃는 불상사가 있었다. 당시 Lower Antelope Canyon 일대에는 비가 별로 오지 않았지만 약 7 mi (11 Km) 떨어진 상류에 비가 많이 온 것이었다. 그때 사다리는 나무로 만든 것이었고 고정되어 있지 않아 물살에 사다리가 떠 내려가며, 관광객들이 높은 곳으로 대피할 수가 없어서 인명피해가 컸던 것이다. 그 이후 사다리는 모두 쇠로 만들어 교체 되었고 암벽에 볼트로 견고하게 고정시켰다. 또한 기상예보 및 주변 강우량 측정장치와 연결된 경보장치를 설치하였으며 곳곳에 안전그물 장치를 해서 관광객들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Lower Antelope Canyon에서 찍은 사진들 중 일부를 소개한다. 우선 주차장 건너편에 있는 석탄화력발전소의 굴뚝이 주변 환경과 대조가 된다. Antelope Canyon이 관광지로 부상하기 전인 1970년에 공사가 시작되어 1974, 1975, 1976년에 차례로 3대(그래서 굴뚝도 3개)의 발전시설을 각각 완공하였다. 환경오염과 자연경관을 해친다는 이유로 2019년에 폐쇄될 운명에 처해있다.

출발시간을 기다리는 곳에서 원주민의 민속춤 Ring Dance를 감상할 수가 있다.

Lower Antelope Canyon의 지표(地表)

입구에서 내려본 Lower Antelope Canyon

밑에서 올려본 입구의 철 사다리 – 같은 조의 관광객들이 계속 들어오는데 이에 방해가 되는 사진촬영이 엄격히 금지되어서 escapingabroad.com에서 빌려온 사진. 이런 사진은 앞에 언급했던 사진작가를 위한 시간에 따로 들어와야 찍을 수가 있다. Photo Credit: escapingabroad.com

철 사다리로 내려오는 관광객. 철 사다리가 끝나는 지점은 좁아서 사진을 찍을 수가 없고 좀 들어가면 한 20여명 정도가 모일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 거기서부터 비로서 사진촬영이 허용되었다.

(2017년 10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