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뉴먼트 밸리 (Monument Valley)

Monument Valley는 Page로부터 약 120 mi (193 Km) 정도 동쪽에 위치한 거대한 사암(sandstone) butte들이 모여 있는 곳이다. Page로부터 가려면 AZ-98, US-160 그리고 US-163번으로 갈 수 있다. 참고로, butte는 영한사전을 보니 아직 우리 말이나 한문으로는 단어가 없고 ‘메사(mesa)가 주변으로부터 침식하여 우뚝 솟은 외딴 언덕’이라 설명되어 있다. 영어사전에 보면 ‘an isolated hill rising abruptly above the surrounding land’라고 되어 있다. Mesa역시 단어로는 없고 ‘미국 남서부 지대에 많이 있는 탁상 대지’라고 되어 있다. 한국에는 없는 그런 지형이다 보니 단어가 없는 것이 당연하기도 하겠지만, 영어를 설명하기 위해서 또 다른 영어가 동원된 그런 모양세가 좀 그렇다.

나바호 자치지역 안에 있는 이곳은 서부영화에 많이 등장해서 낯익은 곳이기도 하다. 이곳을 나바호 언어로 Tse’Bii Ndzisgaii라 하는데 바위들의 계곡(Valley of Rocks)이라는 뜻이라 한다. 해발 약 5,500 ft (약 1,700 m)인 이곳은 콜로라도 고원(Colorado Plateau)의 일부이다. 이 곳의 지질은 siltstone(사암의 일종으로 아주 고운 모래가 뭉치고 압축되어 형성됨)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오랜 세월 풍화작용으로 약한 부분은 떨어져 나가고 단단한 부분만 남아서 석탑(石塔)을 이룬 것이다. 이 석탑들의 높이는 약 400 ft (120 m)에서 1,000 ft (300 m) 정도로 가까이서 보면 거대하고 웅장하다. 토양에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전체적으로 붉은 색을 띠는 이곳은 맑은 날 짙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찍은 사진들을 보면 감탄이 나온다. 우리가 간 날은 불행이도 바람이 세게 불고 황사현상이 심해서 제대로 된 사진을 찍을 수가 없어서 굉장히 유감스러웠다.

선수가 맑은 날 찍은 사진 하나 빌려 올린다. 왼쪽 끝에 보이는 석탑이 Totem Pole이라는 별명이 붙은 석탑. Photo Credit: Bernard Gagnon

Monument Valley 석탑들의 이름이 있는 지도. Click here for more detailed interactive map.

바람이 얼마나 센지 얼굴을 때리는 모래알이 따가울 정도였고 숨 쉬기도 힘들었다. 뚜껑 없는 차를 타고 가이드가 안내하는 관광을 하려다 취소하고, 우리 차로 조금 들어가서 사진 몇 장 찍고 아쉽지만 나왔는데 그 중 황사가 덜 낀 것으로 몇 장.

West Mitten – 서쪽 벙어리 장갑 바위

East Mitten과 Merrick Butte

Elephant Butte

US-163에서 본 Monument Valley

Monument Valley에서 US-163을 타고 북 쪽으로 약 22 mi (35 Km) 정도 가면 Mexican Hat이라는 작은 마을이 나온다. 여기서 약 2 mi 정도 더 가면 오른쪽으로 Mexican Hat Rock Road라는 비포장 도로가 있다. 이리로 좀 가면 길이 두 갈래로 갈라지는데 오른쪽으로 들어서면 Mexican Hat Rock이 왼쪽에 나타난다. 돌산 위에 바위가 있고 그 위에 조그만 바위, 또 그 위에 넙적한 큰 바위가 있어서 멀리서 보면 멕시코 사람들이 쓰는 챙이 넓은 sombrero와 비슷하다고 해서 부쳐진 이름이다. 여기까지는 비포장도로지만 보통 차로 갈만한데 바위 근처까지 가는 길은 험해서 4 wheel drive truck이 아니면 힘들게 생겼다. 멀리서 사진 한 장 찍고 나왔는데 여기서도 암벽등반을 한단다.

모자 꼭대기는 폭 60 ft (18 m) 정도의 타원형인데, 거기까지 오르는 데에는 체력과 기술, 그리고 장비를 갖추지 않으면 불가능하다는 설명. 모자 꼭대기까지 오르는 코스는 Bandito와 Royal Robbins이 있는데 Bandito에는 bolt가 박혀 있어서 좀 쉽다고 한다. Bandito에서 2번째 bolt로 넘어가는 아래 사진을 보니 역시 전문가들이 올라야 할 곳. Photo Credit: jwproulx from summitpost.org

Page에서 빼놓지 않고 갈 곳 중 하나가 Horseshoe Bend이다. Page에서 US-89를 타고 남쪽으로 약 3 mi (5 Km) 내려가면 오른 쪽으로 입구가 나온다.

주차장에서 약 0.8 mi (1.2 Km) 정도 모래와 바위로 된 등산로를 따라가면 전망대가 있다.

Horseshoe Bend는 약 1,000 ft (약 300 m) 절벽 아래로 내려다 보게 된다. 참고로 전망대는 해발 4,200 ft (1,300 m) 이고 밑에 흐르는 콜로라도 강은 해발 3,200 ft (980 m)에 있다. 사진은 아침 일찍 가면 그늘이 지기 때문에 해가 올라온 낮에 가는 것이 좋다. 바쁘게 찍다 보니 앞쪽으로 강을 다 담지 못해서 아쉬운 사진이 되었다.

(2011년 4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