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ding 다음의 목적지는 Oregon 남쪽에 있는 Crater Lake National Park이다. 그런데 문제는 ‘어떻게 갈 것인가’였다. I-5로 직진하며 Shasta Lake, Shasta Dam, Lake Shasta Caverns, Castle Crags State Park 등을 보며 올라가는 길이 있지만 우리는 약간 우회해서 CA-89에서 가까운 McArthur-Burney Falls State Park에 들리기로 하였다.
McArthur-Burney Falls State Park은 1850년대에 이 곳에 살던 Burney가(家)와 McArthur가의 자손들이 이 일대의 땅을 매입하여 주정부에 기증하여 1926년에 정식으로 California 주립공원으로 등록되었다. 이 주립공원의 명물은 Burney Falls이다. 보통 폭포는 흐르는 강에 지층에 차이가 있을 때 형성된다. 높이 129 ft(40 m) 폭 250 ft(76 m)의 Burney Falls의 특징은 약 0.7 mile(1.1 Km) 떨어진 지점과 폭포 주변에 있는 샘물로 형성되었다는 것이다. 강줄기에 의한 폭포는 강우량이나 계절에 따라 떨어지는 폭포수의 양에 변화가 많이 있을 수 있지만, Burney Falls는 샘에서 매일 솟아나는 약 1억 gl(3억 7천8백5십만 리터)의 물로 인해 계절에 관계없이 끊임없이 흐르고 있다.
공원 입구를 지나 왼쪽에 나오는 주차장에서 바로 trailhead로 연결이 되고 등산로에 대한 안내판이 보인다. 이곳을 기점으로 폭포를 내려다볼 수 있는 지점(overlook), 폭포 아래까지(base), 그리고 폭포 주변을 한 바퀴 도는 loop trail의 거리가 표시되어 있다. Trailhead에서 오른쪽으로 시작하면 반시계방향으로 가며 폭포를 바로 볼 수 있고 왼쪽으로 시작하면 한바퀴 돈 후에 폭포가 보인다.






이 다리를 건너서 조금 가면 Pacific Crest Trail과 만나는데 왼쪽으로 가면 loop trail이고 오른쪽으로 가면 Lake Britton으로 갈 수 있다. 참고로 Pacific Crest Trail은 멕시코부터 캐나다까지 연결되는 2,650 mile(4,265 Km)에 달하는 국립 등산로(National Trail) 중 하나이다.


이 다리를 건너면 loop trail이 끝나며 주차장으로 연결된다. 곧장 가면 Pacific Crest Trail로 연결된다.
McArthur-Burney Falls State Park에서 짧지만 아름다운 하이킹을 끝내고 CA-89으로 올라가는데 뜻밖의 광경에 입이 떡 벌어졌다. 다름아닌 눈 덥힌 Shasta 산이 눈 앞에 나타난 것이다. Shasta 산은 높이가 14,179 ft (4,322 m)로 California 주에서 4번째로 높은 산이다. Shasta 산은 화산이며 1786년 대 폭발 후 쉬고 있는 상태지만 지진과 가스 분출이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미 국립지질학회는 이 산이 대략 600년 주기로 폭발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2021년 9월)
얼마 전까지도 산불이 곳곳에서 왕성하게 타고 있었는데 이제 10월 말에 들어스면서 비가 와서 더이상 산불은 없을거라 생각되네요. Pacific northwest… 가끔 들어본 지명이지만 먹고사느라 바빠서 실감을 못 느꼈지만 특히 Oregon 그리고 Washington 은 california 하고 또다른 멋이 있는거 같어요. 산 과 물 그리고 연어가 올라가는 많은 강들.
LikeLiked by 1 person
북가주 특히 Redwood National Park 일대는 Oregon이나 Washington 주에 손색없는 절경이 많이 있습니다. 북가주에 연한 거친 태평양의 몸부림 또한 기억에 남는군요. 이어지는 기행문에 실어볼까 합니다.
Like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