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Road Trip #1 – (3) Burney Falls

Redding 다음의 목적지는 Oregon 남쪽에 있는 Crater Lake National Park이다. 그런데 문제는 ‘어떻게 갈 것인가’였다. I-5로 직진하며 Shasta Lake, Shasta Dam, Lake Shasta Caverns, Castle Crags State Park 등을 보며 올라가는 길이 있지만 우리는 약간 우회해서 CA-89에서 가까운 McArthur-Burney Falls State Park에 들리기로 하였다.

McArthur-Burney Falls State Park은 1850년대에 이 곳에 살던 Burney가(家)와 McArthur가의 자손들이 이 일대의 땅을 매입하여 주정부에 기증하여 1926년에 정식으로 California 주립공원으로 등록되었다. 이 주립공원의 명물은 Burney Falls이다. 보통 폭포는 흐르는 강에 지층에 차이가 있을 때 형성된다. 높이 129 ft(40 m) 폭 250 ft(76 m)의 Burney Falls의 특징은 약 0.7 mile(1.1 Km) 떨어진 지점과 폭포 주변에 있는 샘물로 형성되었다는 것이다. 강줄기에 의한 폭포는 강우량이나 계절에 따라 떨어지는 폭포수의 양에 변화가 많이 있을 수 있지만, Burney Falls는 샘에서 매일 솟아나는 약 1억 gl(3억 7천8백5십만 리터)의 물로 인해 계절에 관계없이 끊임없이 흐르고 있다.

공원 입구를 지나 왼쪽에 나오는 주차장에서 바로 trailhead로 연결이 되고 등산로에 대한 안내판이 보인다. 이곳을 기점으로 폭포를 내려다볼 수 있는 지점(overlook), 폭포 아래까지(base), 그리고 폭포 주변을 한 바퀴 도는 loop trail의 거리가 표시되어 있다. Trailhead에서 오른쪽으로 시작하면 반시계방향으로 가며 폭포를 바로 볼 수 있고 왼쪽으로 시작하면 한바퀴 돈 후에 폭포가 보인다.

Trailhead에 있는 폭포 및 등산로 안내판
Burney Falls Loop Trail
Overlook에서 내려다본 Burney Falls
Overlook에서 다른 각도로 내려다본 Burney Falls
Base에 내려와서 본 Burney Falls
Loop trail 북쪽 끝에 있는 Rainbow Bridge

이 다리를 건너서 조금 가면 Pacific Crest Trail과 만나는데 왼쪽으로 가면 loop trail이고 오른쪽으로 가면 Lake Britton으로 갈 수 있다. 참고로 Pacific Crest Trail은 멕시코부터 캐나다까지 연결되는 2,650 mile(4,265 Km)에 달하는 국립 등산로(National Trail) 중 하나이다.

Trail 주변의 나무와 하늘
Loop Trail을 돌아 나오는 남쪽 끝에 있는 다리

이 다리를 건너면 loop trail이 끝나며 주차장으로 연결된다. 곧장 가면 Pacific Crest Trail로 연결된다.

McArthur-Burney Falls State Park에서 짧지만 아름다운 하이킹을 끝내고 CA-89으로 올라가는데 뜻밖의 광경에 입이 떡 벌어졌다. 다름아닌 눈 덥힌 Shasta 산이 눈 앞에 나타난 것이다. Shasta 산은 높이가 14,179 ft (4,322 m)로 California 주에서 4번째로 높은 산이다. Shasta 산은 화산이며 1786년 대 폭발 후 쉬고 있는 상태지만 지진과 가스 분출이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미 국립지질학회는 이 산이 대략 600년 주기로 폭발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북쪽으로 가는 CA-89에서 어느 순간에 나타난 Shasta 산
Vista Point에서 본 Shasta 산

(2021년 9월)

2 Comments

  1. 얼마 전까지도 산불이 곳곳에서 왕성하게 타고 있었는데 이제 10월 말에 들어스면서 비가 와서 더이상 산불은 없을거라 생각되네요. Pacific northwest… 가끔 들어본 지명이지만 먹고사느라 바빠서 실감을 못 느꼈지만 특히 Oregon 그리고 Washington 은 california 하고 또다른 멋이 있는거 같어요. 산 과 물 그리고 연어가 올라가는 많은 강들.

    Liked by 1 person

    1. 북가주 특히 Redwood National Park 일대는 Oregon이나 Washington 주에 손색없는 절경이 많이 있습니다. 북가주에 연한 거친 태평양의 몸부림 또한 기억에 남는군요. 이어지는 기행문에 실어볼까 합니다.

      Lik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