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Road Trip #1 – (16) Monterey

Monterey는 수족관, Cannery Row, Fisherman’s Wharf, 17-Mile Drive 등으로 유명세를 타는 곳이다. 여러 번 왔던 곳이지만 이번 여행에 다시 들렸다. 목적지라기보다 예전에 슬쩍 지나쳤던 Cabrillo Highway를 자세히 보기위해서 가는 데 그 길목에 있는 도시라 들른 것이다. 참고로 California State Route 1(CA SR-1 보통 줄여서 CA-1 또는 SR-1)은 구간에 따라 별명이 따로 있는데 Monterey Bay와 Morro Bay 사이를 Cabrillo Highway라 부른다.


19세기 초중반까지 Colorado 산맥 서쪽일대를 지배하던 스페인은 일종의 영토로 Alta California를 수립하였고, 멕시코가 스페인을 물리치고 이를 이어받았다. Monterey는 Alta California의 수도였으며, 미국과 멕시코 전쟁에서 미국이 승리한 후 California가 미국의 주로 편입되기위한 California 최초의 Constitutional Convention이 열린 곳이기도 하다. 당시 해상을 통하여 California로 오는 물품은 Monterey항을 거쳐야만 들어올 수 있었고 주요 산업은 어업과 수산물 가공 통조림이었다. 그러나 지속적인 남획으로 인하여 20세기 중반부터 어업이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통조림 공장들도 문을 닫기 시작하여 1973년에 마지막 공장이 폐업하기에 이르렀다. Cannery Row는 정어리 통조림 공장들이 있던 길로 원래 이름은 Ocean View Avenue였다. 1945년에 John Steinbeck은 소설 Cannery Row를 발표하였는데 통조림 공장 일대에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었고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이다. 1958년에 이를 기념하기위해서 길 이름을 Cannery Row로 바꾸었고 오늘에 이르렀다. Cannery Row에 있는 통조림 공장들 대부분에는 상점이 들어서서 관광객의 발길을 끌고 있다. Steinbeck Plaza라 명명된 상점가의 open space에 Cannery Row Monument라는 조형물이 2014년에 공개되었다. 10여년만에 오는 필자에게는 새로운 것이라, 아침안개가 걷히기 전이라 뿌옇지만, 사진 몇 장 소개한다.

이른 아침 Cannery Row
통조림 공장 건물 중 하나에 있는 Wax Museum
John Steinbeck 흉상
Cannery Row Monument
Cannery Row Monument – 제일 위에 John Steinbeck, 아래에 4명은 Cannery Row가 쇠퇴하였을 때 재개발에 힘을 모은 사업가들
Cannery Row Monument – 소설에 등장하는 일부 인물상

Cannery Row에서 북쪽으로 가다 수족관이 나오면 길이 왼쪽으로 휘고 곧 우회전하면 Ocean View Blvd.로 연결된다. 여기서 약 1 mile 더 가면 Lovers Point Park이 나오는데 특별한 것은 없고 북가주에 흔한 그런 바닷가 풍경이다.

Lovers Point 바위 곶 끝에서 돌아본 해변과 마을
Lovers Point Park에 있는 나비 상
Lovers Point Park에 있는 소년 동상

Lovers Point Park에서 약 1.3 mile 북쪽에 John Denver 추모비가 있다. 젊은 시절에 좋아했던 가수라 그의 추모비를 찾아 나섰다. Ocean View Blvd.를 따라가다 보면 왼쪽에 Acropolis St.이 나오고 오른쪽에 비포장 도로가 나오는데 그게 주차장으로 가는 길이다. 큼직한 추모비를 상상하였는데 안내판도 없이 바위에 작은 추모패 하나가 덩그마니 있어 찾는데 좀 애를 먹었다. 바위 위에는 팬들이 올려놓은 조개껍질, 조약돌, ‘Love Ur Dream’이라고 쓴 하트 모양의 돌, 꽃 등이 있었다. John Denver는 1960년대 후반부터 가수생활을 시작하여 1970년대를 풍미한 통기타 가수이다. 300여곡을 발표하였고 그 중 200여곡을 직접 작곡하였다. “Take Me Home, Country Roads”, “Annie’s Song”, “Rocky Mountain High”, “Sunshine on My Shoulders”, “Poems, Prayers & Promises” 등은 한국에도 널리 알려진 곡이다. 그는 12번에 걸쳐 Gold(50만 이상) Album, 4번의 Platinum(100만 이상) Album 상을 받아 인기가 입증되었다. 2007년에 Colorado 주는 Rocky Mountain High를, 2014년에 Virginia 주는 Take Me Home, Country Roads를 각각의 제2 주가(州歌)로 정하였다. 비행기 조정에 탁월했던 그는 여러 등급의 자격증을 갖고 있었다. 그는 1997년에 kit로 직접 만든 경비행기로 이착륙(touch-and-go) 훈련을 하다 이 지점에서 추락하여 사망하고 말았다. 그의 죽음으로 전 세계에서 애도의 물결이 일었고 Colorado 주는 조기(弔旗)를 게양하였다. 당시 그의 죽음을 뉴스로 접하고 안타까워했던 기억이 생생하다.

John Denver 추모비

Point Pinos Lighthouse는 1855년에 세워진 등대로 California 주에서 가장 오랫동안 중단없이 운영되고 있는 등대이다. Pinos는 스페인어로 소나무(pine)라는 뜻으로 강한 바닷바람에도 억세게 자라는 소나무들이 이 지역에 많이 있어서 부쳐진 이름이다.

Point Pinos Lighthouse
Point Pinos Lighthouse

(2021년 9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