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Road Trip #1 – (17) Cabrillo Highway

Cabrillo Highway는 California State Route 1 (CA SR-1 보통 줄여서 CA-1 또는 SR-1) 중 Monterey Bay부터 Morro Bay까지 구간의 별명이다. 태평양을 끼고 가는 Cabrillo Highway는 1996년에 “Route 1, Big Sur Coast Highway”라는 이름으로 연방정부에 의해 공식적으로 All American Roads로 선정되었다. 이는 National Scenic Byway보다 한 단계 더 높은 급이다. Cabrillo Highway는 그만큼 경치가 수려하다. 길이 많이 꾸불꾸불하고 경사도 좀 있어서 운전이 피곤한 편이다. 산사태도 자주 나는 지역이니 여행하기 전에 도로사정을 확인하는 것이 필수이다. 이번 여행에서는 Big Sur 지역에 있는 Rocky Creek Bridge, Bixby Creek Bridge, McWay Falls, Big Creek Bridge와 San Simeon 지역에 있는 Elephant Seal Vista Point를 들르기로 하였다. 여기에 언급된 3개의 다리들은 모두 경제대공황 때인 1930년대에 American New Deal 정책의 일환으로 건설되고 개통되었다. 다리의 유형은 Open Spandrel Arch 형이며 모두 콘크리트로 지어졌다. Rocky Creek Bridge와 Bixby Creek Bridge는 1 mile 정도밖에 떨어져 있지 않고 모양도 비슷해서 쌍둥이 다리라고도 불린다. 이 다리들이 생기기 전에는 길이 내륙으로 들어가 계곡 밑으로 내려가서 돌아 나오는 형국이었는데 산사태로 길이 끊기는 일이 빈번하였다 한다.



아침부터 Monterey 지역을 돌고 Camel-by-the-Sea에서 brunch를 먹으려 하였는데 웬걸 예약없이 갔더니 한시간 이상을 기다려야 했다. 미리 뽑은 이름난 식당 3군데가 다 그 모양인데 갈 길은 바쁘니 highway 건너편에 보이는 fast food에서 대충 때우고 떠난다. Camel-by-the-Sea를 뒤로하고 남쪽으로 약 12 mile(19 Km)을 내려가면 Rocky Creek Bridge가 나온다. 다리를 건너기 전에 작은 주차장이 있다. 주차장에서 바로 시작되는 짧은 흙 길로 가서 사진을 찍을 수 있는데 급한 경사와 부스러질 가능성이 있는 토질로 조심하여야 한다. 다리 밑 계곡에 멸종위기에 처한 난초과 식물과 하구에 역시 멸종위기인 수달이 살고 있다고 한다.

Rocky Creek Bridge
Rocky Creek Bridge
Rocky Creek Bridge 북쪽 해안

Rocky Creek Bridge에서 약 1 mile 남쪽에 그 유명한 Bixby Creek Bridge가 있다. 그 높이가 280 feet(85 m)로 1932년 개통 당시 single-span arch bridge 중 세계에서 가장 높은 다리였다. Rocky Creek Bridge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훨씬 더 유명하여 California에 있는 다리 중 가장 많이 사진이 찍힌 다리이다. 이 다리는 영화와 자동차 광고에 자주 등장하는데 그 중 유명한 영화는 Clint Eastwood가 주연했던 Play Misty for Me였다. Camel-by-the-Sea에 있는 방송국 DJ로 일하는 Clint Eastwood에게 집착하는 여자 애청자가 Misty라는 곡을 반복 신청하다 급기야는 그를 공격한다는 줄거리인데, 낭만적인 장면도 있지만 섬찟한 이야기이다. Clint Eastwood가 색안경 끼고 머리를 흩날리며 convertible을 몰고 Cabrillo Highway를 달려 바로 이 다리를 건너는 장면이 인상 깊이 남아 있다.

Bixby Creek Bridge
Bixby Creek Bridge
Bixby Creek Bridge
Bixby Creek Bridge

Bixby Creek Bridge에서 남쪽 약 23 mile 지점에 있는 McWay Falls는 California 주에 있는, 밀물 때, 바다로 직접 떨어지는 2개의 폭포 중 하나이다. 참고로 다른 하나는 Marin County에 있는 Alamere Falls이다. 높이 80 feet(24 m)인 이 폭포는 물의 양이 많지는 않지만 직접 바다로 떨어진다는 희소가치로 Cabrillo Highway를 지날 때 꼭 들려야 하는 곳 중 하나이다. 주차장으로 들어서면 두 갈래로 갈라지는데 왼쪽에 있는 주차장이 폭포에 가깝다. Cabrillo Highway 밑으로 난 터널을 통한 짧은 trail을 가면 끝부분으로 갈수록 폭포가 잘 보이기에 사람들이 몰려 있다. 우리가 갔을 때에는 산사태로 길을 ¾ 정도 지점에서 막아 놓았다. 사진도 앞에 사람 나오기 기다려서 겨우 옆에서 비껴 찍을 수밖에 없었다.

McWay Falls
McWay Falls
McWay Falls
McWay Falls

McWay Falls에서 약 8 mile 남쪽에 Big Creek Bridge가 있다. 이 다리의 특징은 아치가 두개라는 점이다.

Big Creek Bridge
Big Creek Bridge
Big Creek Bridge

Big Creek Bridge로부터 약 40 mile 남쪽에 Elephant Seal Vista Point가 있다. Elephant Seal을 on-line으로 찾아보니 코끼리 물개, 코끼리 물범 또는 해상이라 나오는데 그냥 Elephant Seal이라 하기로 했다. 여기는 주차장이 2군데에 있는데, 남쪽으로 내려가다 처음 나오는 곳은 Boucher Trailhead 주차장이다. 조금 더 가면 주차장이 하나 또 나오는데 이곳에는 전망대(viewing platform)가 있어서 멀리 걷지 않고도 Elephant Seal을 볼 수가 있다. 여기서도 trail이 연결되어 있어서 Boucher Trail로 갈 수 있다. 우리는 Boucher Trail로 바로 갔는데 편도 1 mile 정도로 Elephant Seal들이 물 밖으로 나와서 쉬는 곳들이 표시가 되어 있다.

Boucher Trail
Boucher Trail Vista Point #2
Boucher Trailhead에서 작은 만 건너로 보이는 전망대와 그 밑에 모여 쉬고 있는 Elephant Seal들

이렇게 2021년 Road Trip #1을 무사히 마치었다. 집으로 가는 길에 Avila Beach에 있는 Sycamore Hot Springs에서 일박하며 온천으로 피로를 풀었다.

(2021년 9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