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es는 원래 National Monument로 1929년에 세워졌다가 1971년에 National Park으로 격상되었다. 관문도시인 Moab에서 약 4 mile 북쪽에 입구가 있다. 제한된 주차공간때문에 입장하는 차량 대수를 통제하고 있다. 휴가 철에는 오전 9시경부터 통제가 시작된다니 그 인기가 짐작된다. 우리는 비 성수기인 10월에 갔는데 아침 8시에 도착했지만 줄이 길어서 들어가는데 약 40분이 걸렸다. 들리는 말로 그 전날은 12시 전부터 틈틈이 통제하다 오후 2시에 입장을 마감하였다 한다. 보다 효율적인 통제를 위해서 2022년부터 4월부터 10월까지 예약제를 실시한다는 공지가 나왔다. 3달전에 1달간의 예약이 선착순으로 가능한데, 예로 1월 3일부터 예약이 가능한 날짜는 4월3일부터 30일까지이다. 예약할 때 도착시간까지 정해야 하며 1시간 이내에 도착하여야 한다 – recreation.gov link 참조
Arches National Park에는 2,000여개의 자연적으로 형성된 암석 아치가 있으며 세계에서 그런 지형지물이 제일 많이 모여 있는 곳이다. 오래 전 이 일대는 바닷물에 잠겨 있었는데 수백만 년 동안 바닷물이 증발하고 이루어진 증발잔류암(evaporite, 바닷물이 증발한 후에 남은 소금이 주성분인 퇴적암) 지층인 Paradox Formation이 형성되었다. 세월이 지나며 그 위에 10여개의 지층이 형성되었으며, 다시 그 위에 진흙과 모래가 쌓이고 압축되며 Carmel Formation이 생기고, 그 위에 모래가 쌓이며 Entrada Sandstone 지층을 이루었다. 진흙 성분이 섞여 있는 Carmel Formation은 상대적으로 부드럽지만 물에 의한 침식에 강한 편이고, Entrada Sandstone은 단단하지만 부스러지기 쉬운 지층이다. 엄청난 압력에 의해 Paradox Formation 지층의 소금성분에 액화현상이 생겨 부풀어 오르며, 마치 구어 낸 빵 껍데기에 균열이 생기듯, 암석층 표면에 금이 갔고, 풍화작용으로 약한부분이 침식되며 지금의 아치들이 형성되었다. 이 풍화작용은 지금도 현재진행 중이기 때문에 아치의 모양이 조금씩 변하고, 새로 생기고, 또는 무너지기도 한다. 1991년에는 Landscape Arch의 중간 아래 부분이 떨어져 나갔다. 2008년에는 Wall Arch가 완전히 붕괴되었다. Delicate Arch나 Broken Arch는 풍화작용 진행상태의 관측 대상이다. 그래서 우리가 보았던 아치들을 우리 자손들도 볼 수 있을 것이라는 보장이 없다.

Arches의 유명한 지형지물들은 약 14 mile에 달하는 외길을 따라서 중간 중간에 흩어져 있으며 그 근처에 주차장들이 따로 있다. 우리는 길을 따라 가며 오른쪽에 나오는 볼거리들을 순서대로 보기로 하였다. Hiking까지 하고 유명한 지점을 다 둘러보려면 최소 이틀은 잡아야 하지만 우리는 하루, 약 10시간 정도를 예상했다. 공원 안의 길과 유명한 지형지물, 연관된 hiking trail에 관한 정보는 Arches Visitor Guide 4면과 5면 참조. 여기 소개한 곳들은 모두 그 이름이 붙여진데 대한 이야기가 있는데 일일이 소개하자면 끝이 없어 생략한다.



































(2021년 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