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Road Trip #2 – (7) North Rim

1908년에 National Monument로, 그리고 1919년에 National Park으로 지정된 Grand Canyon 일대는 277 mile(446 Km)에 달하는 Colorado 강과 그 주변의 대 협곡 및 고지대를 포함하고 있다. 이 협곡은 평균 깊이 1 mile(1.6 Km), 최대 폭 18 mile(29 Km)에 달하며 그 면적이 Rhode Island 주와 맞먹는다. 협곡의 크기를 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여러 논쟁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사람이 갈 수 있는 협곡에 한하며 깊이, 폭, 길이로 계산한 용적을 사용한다. 그런 방식으로 계산하여 Grand Canyon은 네팔의 Kali Gandaki Gorge에 이어 세계에서 2번째로 큰 협곡이다. 대략 동서로 뻗은 Grand Canyon을 중심으로 가장자리(rim)가 남북으로 갈라져 있다. 고도를 보면 남쪽 지대가 조금 낮아 South Rim은 해발 7,000 feet(2,100 m), North Rim은 8,000 feet(2,400m)이다. 보통 Grand Canyon 하면 그 중 남쪽 가장자리인 South Rim을 말한다. 교통이 편하여 접근이 용이하고 부대 시설도 상대적으로 많은 South Rim이 더 잘 알려져 있고 4계절 방문할 수 있다. 반면에 North Rim은 남쪽보다 높은 고지대로 기후대가 남쪽과 달라 눈이 훨씬 많이 오며 적설량에 따라 보통 10월 중순부터 5월 중순까지 출입이 통제된다. South Rim은 언제 가도 사람이 많지만 North Rim은 상대적인 평화를 누릴 수 있다. South Rim과 North Rim을 연결하는 약 21 mile(34 Km)의 Rim-to-Rim Trail이 있다. South Rim에서 출발할 경우 4,860 feet(1,480 m)의 하강이 있고 마지막에는 5,850 feet(1,780m)의 상승이 있는 고난도의 trail로 보통 12시간에서 15시간이 걸린다. 당일도 가능하지만 최소한 1박2일을 권장한다. 기왕 협곡 바닥에 내려갔으니 Colorado 강에서의 rafting도 하는 2박이상의 여정도 있다. Rim에서 rim을 차로 가면 약 212 mile(341 Km)의 거리이고 4시간 정도가 걸린다. 참고로 West Rim은 국립공원이 아니고 원주민 Hualapai 족이 운영하는 Skywalk, Zipline 등의 유락시설이 있는 곳이다.

North Rim으로 가는 길은 National Scenic Byway인 AZ-67 외길 뿐이다. 길 주변에는 주로 소나무가 있는데 군데군데 자작나무가 몰려 있고 때마침 단풍이 들어 정취가 있었다.

AZ-67 주변의 자작나무 단풍
AZ-67 주변의 자작나무 단풍
AZ-67 주변의 자작나무 단풍

우리는 일단 Visitor Center가 있는 North Rim의 최남단까지 가서 탐사를 시작하기로 했다. 그래서 처음 들른 곳이 Bright Angel Point였다. 여기에 언급된 지명과 trail에 대한 정보는 nps.gov의 North Rim Visitor Guide 참조. 바로 아래 사진은 Bright Angel Point에서 남서쪽으로 본 전경, 중앙보다 약간 오른쪽에 보이는 봉우리가 Manu Temple과 그 위로 솟은 Oza Butte, 왼쪽에 꾸불꾸불 보이는 계곡이 Bright Angel Canyon, 왼쪽에 보이는 세 봉우리들은 Hindu 신들의 이름에서 따온 Deva Temple, Brahma Temple, Zoroaster Temple, 사진 앞쪽에 나오지는 않았지만 The Transept 계곡.

Bright Angel Point에서 남서쪽으로 본 전경
세 봉우리와 Bright Angel Canyon
Bright Angel Canyon과 Manu Temple, 앞쪽에 The Transept
Bright Angel Canyon

Bright Angel Point를 돌아 나오니 벌써 시간이 꽤 되었다. Cape Royal Road는 꼬불꼬불하기로 유명한 길이라 우선 끝까지 가서 해가 허락하는 대로 보기로 하였다. 순서대로 사진을 소개한다.

Steller’s Jay로 추정되는 새
Angels Window
Angels Window
Angels Window 위에 있는 전망대에서 본 Juniper Temple
Juniper Temple 일대
Cape Royal에서 남쪽으로 본 전경, 왼쪽이 Vishnu Temple, 오른쪽이 Wotans Throne
Vishnu Temple
Wotans Throne
Wotans Throne
Cape Royal에서 동쪽으로 본 전경

어느덧 해도 뉘엿뉘엿한데 차를 타니 살짝 비가 내리기 시작한다. 볼 곳이 서너 군데 더 있지만 이번에는 여기서 마쳐야 하겠다. 이로써 2021년 Road Trip #2를 아쉽게 끝냈다.

(2021년 10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