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bert Hammond가 부른 ‘It Never Rains in Southern California’ (https://youtu.be/Gmq4WIjQxp0)라는 노래가 암시하듯 남가주에서는 비가 귀하다. 겨울이 우기인데 그것도 근래에 와서는 아주 드문 일이 되었다. 그래도 가끔씩 비가 오는데 특히 금년에는 Atmospheric River (대기천: 大氣川, 대기 중에 농축된 수분이 띠 모양으로 강같이 형성되어 폭우를 유발한다) 현상으로 엄청난 폭우가 내려 피해도 심각한 상황이다. 적당량의 비에 햇빛이 동반되면 야생화들이 만개하는데 이를 super bloom, 또는 신조어로 superbloom이라 한다. 근자에는 2017년과 2019년에 그런 현상이 있었다. 금년에는 많은 비가 내려서 미국의 매체들이 경쟁하듯 이를 보도하고 있다. 그래서 super bloom의 대표적인 명소 Antelope Valley California Poppy Reserve와 Carrizo Plain National Monument를 찾아보았다.
Antelope Valley California Poppy Reserve는 Los Angeles downtown에서 북쪽으로 약 70 miles 떨어져 있는 면적 1,781 acres (7.21 Km2)의 California 양귀비 보호구역이다. 이곳에는 봄에 주홍색의 California Poppy가 만개하여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가장 유명한 곳이다. California Poppy는 1903년에 California 주화(州花)로 지정되었으며 ‘Welcome to California’ 및 ‘California Scenic Route’ 표시판에 주를 상징하여 쓰이고 있다. 별명으로 Copa de Oro (Cup of Gold, 색깔과 모양에 연유하여) 또는 Dormidera (Sleepy One, 저녁 때 또는 추운 날 꽃이 오므려 들기 때문에) 등이 있다.



Antelope Valley California Poppy Reserve Brochure (parks.ca.gov)

Carrizo Plain National Monument는 Los Angeles downtown에서 북서쪽으로 약 150 miles 떨어져 있는 면적 246,812 acres (999 Km2, 면적 605 Km2인 서울특별시의 약 1.7배인)의 국립 자연보호구역이다. 이 일대는 수백만 년 전에 Endorheic Drainage(바다로 연결되지 않은 강)가 있었는데, 태평양판과 북아메리카판 두 지각판의 충돌로 San Andreas Fault가 형성되며 출구가 없는 호수가 형성되었다. 세월이 흐르며 강수량보다 많은 호숫물이 증발하여 황산염과 탄산염이 주성분인 소금호수가 되어 Soda Lake이라 명명되었다. 그런 척박한 환경 속에도 호수 주변에 다양한 들꽃들이 서식하며, 자연조건이 맞아 꽃들이 다 피게 되면 엄청난 색깔의 향연을 볼 수 있는 곳이다. 우리는 남쪽 입구로 들어가서 전장 약 45 miles인 Soda Lake Road를 종주하여 북쪽으로 나가는 행로를 택하였다. 남쪽에서 들어가면 처음 약 7 miles가 포장도로이고 그 후 약 18 miles가 비포장, 나머지 20 miles 정도가 포장도로이다. 비포장 구간은 비가 온 후에는 통행이 제한된다. 달력에서 보는 사진들을 찍기 위해서는 곁길로 좀 들어가서 hiking으로 산등성이까지 올라가야 되는데, 비포장도로가 패인 곳이 많아서 high clearance vehicle이 아니면 위험하여 포기한 게 좀 아쉽다.
Carrizo Plain Map and Guide (blm.gov)







(2023년 4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