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ðafoss(고다포스, Waterfall of God)는 Skjálfandafljót(스케얄판다피요트, Trembling Rapids) 강줄기에 있는 폭 98 feet(30 m)의 말발굽 모양의 폭포이다. 폭포를 향하여 보았을 때 왼쪽이 조금 낮아 높이 30 feet(9 m)이고 오른쪽이 55 feet(17 m)이다. 이 폭포의 이름에 대한 해석은 ‘Goð’를 우상으로, 또는 ‘Goði’로 보아 우두머리라는 해석도 있다. 10세기 말에 기독교를 국교로 선포하고 lög(sögu)maður(lawspeaker, 당시 아이슬란드 의회지도자)가 우상을 이 폭포에다 던져버렸다는 전설도 있고 하여 지금은 그냥 ‘신의 폭포’라는 별명으로 부르고 있다.








미바튼(Mývatn) 호수는 아이슬란드에서 4번째로 큰 호수이다. 호수 이름은 아이슬란드 어로 날파리를 뜻하는 ‘mý’와 호수를 뜻하는 ‘vatn’의 합성어이다. 실제로 여름에는 날파리가 숨쉴 때 코로, 또한 눈과 입으로 들어갈 정도로 들끓는 곳이다. 그래서 미바튼 호수를 방문할 때는 방충망이 필수이다. 이 호수는 약 2,300년전에 지각의 균열을 뚫고 현무암 성분의 용암이 분출하며 생성되었다. 화산과 지열 작용이 매우 활발한 이 호수 일대에는 그로 인해 형성된 특징적인 지형이 많이 분포되어 있다. 호수 남쪽에 있는 Skútustaðagígar (스쿠투수타다기가르, Ship Position Craters) 일대에는 pseudo-craters(가 분화구)들이 몰려 있다. 가(假) 분화구는 화산폭발이나 용암분출로 생긴 것이 아니고 습지에서 지열과 용암의 작용으로 수증기가 축적되어 증기가 분출되며 형성된 것이다.





미바튼 호수 동쪽에 기괴하게 생긴 용암들이 모여 있어서 Dimmuborgir(디뮤보르기, Dark Cities/Castles)라는 이름이 붙여진 곳이 있다. 호수가 생길 때 흐르던 용암을 뚫고 수증기가 분출되며 용암기둥이 우선 만들어졌다. 수증기가 분출되고 있는 내부는 비어 있는 상태에서 용암기둥이 겉부터 불규칙하게 식으며 기기묘묘한 모양을 이루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기둥들이 완전히 식은 후에도 약한 겉부분이 떨어져 나가며 지금의 용암밭이 형성되었다. 아이슬란드의 전설에 의하면 이 곳이 지옥으로 통하는 지점이고, 북구의 전설에 의하면 사탄이 하늘로부터 쫓겨난 후에 지옥의 묘지를 만든 곳이라 한다. Dimmuborgir는 Game of Thrones의 촬영지로 더욱 유명해졌다.











오늘 묵을 Egilsstaðir를 향해 가는 길에 오후 휴식을 위해 들른 곳이 Möðrudalur(Mother Valley)에 있는 Fjallakaffi(Mountain Coffee)였다. 이 지역에는 아이슬란드에서 사람이 상주하는 농장 중 가장 높은 해발 1,539 ft(469 m)에 위치한 농장이 있다. 식당과 카페, 숙박시설 및 교회가 있다. 식당에서는 농장에서 기른 양고기, 염소우유 치즈, 직접 잡은 거위와 arctic char(북극해에 살다가 산란기에 민물로 회귀하는 연어나 숭어와 비슷한 물고기) 등을 재료로 한 아이슬란드 특유의 요리를 판다. 카페에서 커피 한잔과 같이 한 Kleina(아이슬란드 식 꽈배기 도넛 또는 Love Ball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동그란 도넛)와 Hjónabandssæla(Happy Marriage Cake)은 꿀맛이었다.




(2023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