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갑자기 국립공원 도장 찍기(Stamp Collection – 국립공원에서 발행하는 passport라 부르는 책자의 주별로 되어있는 페이지에 방문한 국립공원 특유의 도장을 찍어서 모으는 일종의 취미)에 빠져서 조슈아 트리 국립공원에 후다닥 다녀왔다. 많이 유명하지는 않지만 남가주에서 가까우니 쉽게 다녀오고 도장 모으기에 호락호락한 곳이다. 암벽등반과 하이킹이 유명하지만 역시 꼬마들이 있어서 쉽게 한바퀴 휙 돌고 나왔다.
조슈아 트리 국립공원은 Los Angeles에서 동쪽으로 약 130 mi (210 Km) 떨어져 있으며 Palm Springs에서는 약 45 mi (72 Km) 동쪽에 있다. 이 일대는 1936년에 국정기념물(National Monument)로 지정되었고 1994년에 국립공원으로 승격되었다. 모하비 사막(Mojave Desert)과 콜로라도 사막(Colorado Desert)을 부분적으로 포함하고 있어 사막성 생태계를, 그 중에도 조슈아 트리가 군집해 있어서 유명해졌다. 기후변화 및 산불 등의 영향으로 21세기말에는 개체수가 90% 정도 감소할 것이라는 보고서가 발표되었는데, 그렇게 심각하지는 않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여하간 California 주는 조슈아 트리 보호대책에 나섰다. 조슈아 트리는 Yucca 종에 속하면서 야자나무와 같은 특성을 갖고 있어 Yucca Palm, Tree Yucca 또는 Palm Tree Yucca라는 별명으로도 불린다. 나이테가 없어서 나이를 정확히 측정할 수는 없지만 수백 년을 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나무의 이름은 이 지역에 살던 원주민들이 부르던 것에서 19세기경부터 조슈아 트리로 바뀌었는데, 모르몬 교도들이 사막을 지날 때 이 나무를 보고 길을 찾았다 하여 성경에 나오는 여호수아의 이름으로 부르기 시작한데에 연유되었다고 한다. 조슈아 트리 국립공원은 각가지 모습을 한 거대한 바위 덩어리들로도 유명하다.
작년말에 세쿼이아 국립공원 갈 때 캐빈을 빌렸었는데 이번에는 아도비(Aadobe) 식의 집을 빌렸다. 참고로 아도비 식의 집은 원래 미국 남서부 지역에 살던 원주민 Pueblo 족의 주택인데 사막이라 목재가 귀해서 흙에 건초를 섞어서 만든 벽돌을 사용하였다. 주로 황토색을 띤 반지하의 원형 건물로 지붕이 편평하였다. 근래에는 흰색 페인트도 사용하고 장방형으로 온전히 지상에 짓는다.















(2025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