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턴 (Boston) – Freedom Trail

보스턴(Boston)은 미국 북동부에 대서양을 끼고 있는 매서추세쓰(Massachusetts) 주의 수도이다. 보스턴은 17세기초에 영국에서 온 청교도들이 정착하며 형성된 마을이며 미국독립혁명(American Revolution: 1765 – 1783) 및 독립전쟁(Revolutionary War: 1775 – 1783) 동안 매우 중요한 사건들이 벌어진 역사의 현장이다: Boston Massacre (1770), Boston Tea Party (1773), Paul Revere’s Midnight Ride (1775), Battle of Bunker Hill (1775), Siege of Boston (1775 – 1776).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이후에도 항구도시 보스턴은 산업, 교육, 문화의 중심지로 중요한 역할을 하였고 성장하였다. 특히 보스턴 일대에는 미국의 유서 깊은 대학들이 많이 있어 교육도시로 각광을 받고 있다: Harvard, MIT, Tufts, Boston University, Suffolk University 등.

보스턴이 미국 독립에 끼친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서 앞에 열거한 5개의 사건을 간단하게 설명한다. 이 일련의 사건들은 당시 영국의 식민지였던 New England의 13개 주에, 영국에서 수입하는 상품들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자, 이를 반대하는 운동이 벌어지며 시작되었다. 이 운동의 일환으로, 1770년 보스턴에 주둔하고 있는 영국군을 보스턴 시민들이 위협하고 공격하자 영국군이 이들에게 발포하여 5명이 사망하고 6명이 부상을 입는 사건이 Boston Massacre이다. 미국에서는 학살이라는 뜻의 massacre라 하지만 영국에서는 Incident on King Street이라 한다니 시각에 따른 온도의 차이가 느껴진다. 군대의 명령체계에 의한 조직적인 발포가 아니었고 생명에 위협을 느낀 일부 병사가 자위수단으로 총을 쏜 것으로 판명되었고, 연관된 8명이 재판을 받아 6명이 무죄 2명이 유죄선고를 받았다. 이 사건은 보스턴 시민들의 감정을 자극하는 기폭제가 되었다.

당시 중국산 차가 유럽과 미국에서 많은 인기가 있었으며 영국의 East India Company가 이를 영국으로 독점 수입하여 미국으로 독점 수출하고 있었다. 차에 대한 세금이 과도해지자 미국인들은 차 불매운동을 벌이는 한편 밀수도 성행하여 그렇게 대목을 보는 상인들이 생겨났다. 이에 영국은 East India Company가 미국에 직접 차를 팔 수 있게 하였고 또한 세금을 대폭 인하하여 밀수업자보다 싼 값에 차를 팔기 시작하였다. 이에 불만을 품은 상인들이 1773년에 시민들을 선동하여, 인디언으로 분장하여 보스턴 항에 정박한 영국 배에 실려 있는 차들을 바다에 던져 버리는 사건이 벌어졌는데 이를 Boston Tea Party라고 부른다. 이는 북아메리카 대부분의 항구에 차를 싣고 정박한 East India Company 배의 하역작업을 거부하는 운동으로 발전하였다.

매서추세쓰 일대에서 영국군에 대항하기 위해서 Minutemen이라는 시민군이 조직되었다. 이들의 이름은 유사시 1분 이내에 출동이 가능하도록 훈련받고 준비되어 붙여졌다. 이들은 매서추세쓰 지방의회가 있는 Concord에 무기를 은닉하고 있었다. 1775년에 영국군은 의회를 점령하고 시민군을 공격할 계획을 세웠는데 이를 탐지한 애국투사들이 밤새 말을 달려 지도자와 시민군에게 정보를 전달하게 된다. 그 사건을 애국투사 중 한 명이였던 Paul Rever의 이름으로 Paul Revere’s Midnight Ride라 부르게 되었다. 사전에 정보를 입수한 시민군은 성공적으로 영국군의 진격을 막았고 그들은 보스턴으로 퇴각하게 되었다.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은 필연적으로 미국의 독립전쟁으로 진전되었다.

Paul Revere’s Midnight Ride 직후인1775년에 시민군은 Continental Army(대륙군)라는 이름으로 개편되고 보강되었다. 미국 독립 후 초대 대통령을 지낸 George Washington의 지휘 아래 대륙군은 보스턴을 포위하고 영국군의 이동을 봉쇄하였다. 이에 영국군은 보스턴 항구를 통제하기 위해서 인근의 고지대를 점령하고 요새화 하려는 작전을 세웠다. 이를 눈치챈 대륙군은 Bunker Hill과 Breed’s Hill을 선점하였다. 영국군은 공격을 개시했는데 2번의 공격이 실패로 끝나고 많은 사상자를 내고 말았다. 3번째 공격에 비로소 고지를 탈환하였는데 Battle of Bunker Hill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지만 실제로 치열한 전투는 Breed’s Hill에서 있었다고 한다. 대륙군보다 2배이상의 사상자를 낸 영국은 이후의 전투에 좀더 신중하고 많은 병력을 동원하기에 이르렀다.

이미 독립전쟁이 시작된 상황에서 대륙군의 보스턴 포위작전 Siege of Boston은 계속되었고 당시 13개 식민지의 군사적 결속이 강화되었다. 다른 지역에서 시민군들이 자원하여 보스턴 지역으로 속속 모여들며 대륙군의 숫자가 늘었다. 그러나 대부분이 시민들로 이루어진 대륙군과 훈련을 받은 정규군과의 차이로 전투는 교착상태에 빠졌다. 1776년에 영국군은 결국 퇴각을 결정하였고 무사히 철수하게 해주면 보스턴을 파괴하지 않겠다는 서한을 보스턴의 유지들을 통하여 대륙군에 전달하였다. George Washington 은 관등성명이 없는 편지를 수용할 수 없다고 하였지만 실제 영국군이 해상으로 퇴각을 시작하였을 때 대륙군은 공격하지 않았다.

이렇게 시작된 미국의 독립전쟁은 여러 전투를 치렀고, 1781년에 있었던 Siege of Yorktown에서 대륙군이 결정적인 승리를 거두며, 1783년에 파리협정에서 대영제국은 식민지 13개 주의 독립을 인정하기에 이르렀다.

보스턴의 정치성향은 매우 진보적이며 연방하원의원 및 시장직을 100여년동안 민주당이 독점하여 왔다. 바이든의 국경개방 정책을 지지하였고, 불법입국자 및 성소수자에 대한 도피성(Sanctuary City) 정책을 펼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 대부분을 반대하며 공권력에 대한 도전을 공공연히 하고 있다. 최근에는 Street Takeover(길을 막고 차를 광폭 운전하며 각종 불법적 행동을 하는 집회)에서 경찰을 습격하고 경찰차를 불지르는 사건이 벌어졌다 – 참고 기사. 또한 친 팔레스타인 시위대가 경찰을 공격하여 경찰 4명이 부상당하는 사건도 있었다 – 참고 기사. 2024 통계로 보스턴 시의 강력범죄율(Violent Crime Rate)은 인구 10만명 당 332.7건으로 전국 평균치인 198.6에 비해 높은 편이다 – 참고 website. 흔히 강력범죄가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시카고의 325.5보다 더 높다는 사실에 필자도 당혹하였다 – 참고 website.

보스턴의 Freedom Trail을 따른 관광은 도심에 자리잡은 Boston Common 근처에서 시작하였다. Boston Common은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공원으로 알려져 있다. 개인 소유의 농경지로 시작하여, 군훈련장, 처형장, 대중 집회 및 공공 연설장 등으로 사용되다 19세기초에 공원으로 정착되었다.

Make Way for Ducklings, Boston Public Garden – 1987년에 설치된 Nancy Schon가 Robert McClockey의 동명 동화를 주제로 한 오리 동상들. 거기에 보스턴에 있는 School of Fashion Design 학생들이 만든 옷을 입혀 놓았다.
Hatch Memorial Shell – Charles River Esplanade에 있는 야외음악당. Boston Symphony 및 Boston Pops의 연례연주 및 각종 음악 연주장으로 사용된다. Hatch는 식민시절 매서추세쓰의 거상이었다.
Arther Fiedler Memorial – 오랫동안 Boston Symphony 연주자 및 Boston Pops 지휘자를 역임했던 Arther Fiedler의 기념상. 정교하게 재단된 83개의 알루미늄 판으로 만들어졌다.
Longfellow Bridge와 Cambridge 전경 – Fiedler Dock에서 Charles River 건너편으로 보이는
Charles River – 섬 사이로 흐르는 좁은 부분
The Embrace – 2022년에 설치된 Hank Williams의 동상, Martin Luther King과 그의 부인 Coretta Scott King을 기념하여 제작되었다. 1964년에 King 목사가 노벨 평화상을 수상하고 부부가 껴안은 모습에서 영감을 얻었다 한다.
Parkman Bandstand – 1912년에 세워진 연주무대
Soldiers and Sailors Monument – 남북전쟁 때 전사한 병사들과 선원들을 추모하여 1877년에 제막된 기념비
Boston Massacre Monument – 1889년에 세워진 기념비. 오벨리스크 상단에 최초 식민주를 상징하여, 미국국기에도 있는, 13개의 별과, 5명의 사망자 이름이 새겨져 있다. 독립운동을 상징하는 여성상은 미국기를 왼손에, 깨어진 쇠사슬을 오른손에 들고 있다. 오른발은 깨어진 영국의 왕관, 왼발 옆에는 날아오르려는 독수리가 앉아 있다.
Parkman Plaza – 오른쪽부터 교육, 산업, 믿음을 상징하는 동상들
Brewer Fountain – 1855년 파리 만국박람회에 전시되었던 몇 개의 분수대를 보스턴의 거상 Gardner Brewer가 구입하여 기증한 것
Park Street Church – 1809년에 세워진 교회인데, 높이 217 ft (66 m) 종탑으로, 1828년까지 미국에서 제일 높은 건물이었다.
Freedom Trail 표시 – 보스턴의 역사적 지점 16곳을 연결한 트레일 표시 중 Park Street Church 앞에 있는 하나
Granary Burying Ground – 1660년부터 사용되어 온 묘지. 독립전쟁 당시의 애국투사들의 묘가 많아 유명하다. 오벨리스크 형태의 묘는 Benjamin Franklin의 부모와 다른 가족들의 묘이다.
John Hancock 묘, Granary Burying Ground – 독립선언서에 서명하였으며 매서추세쓰 주의 초대 주지사를 지냈다
Paul Revere 묘, Granary Burying Ground – Paul Revere’s Midnight Ride의 주인공
Samuel Adams 묘, Granary Burying Ground – 독립선언서에 서명하였으며 매서추세쓰 주의 4대 주지사를 지냈다
Unbound (속박에서 풀려난) – 2025년에 King’s Chapel에 설치된, 이 교회의 원교인들이 거느리고 있었던 219명의 노예들을 추모하여 세운 동상.
Boston Old City Hall – 1865년부터 1969년까지 사용된 시청, 왼쪽에 Boston Latin School이 있었다. 현재는 여러 업체들의 사무실과 Ruth’s Chris Steak House가 사용하고 있다.
Benjamin Franklin 동상, Boston Old City Hall – Boston Latin School을 다녔고 독립선언서에 서명한 미국의 국부 중 한 명
Josiah Quincy 동상, Boston Old City Hall – 보스턴의 2대 시장을 지냈다
당나귀 동상, Boston Old City Hall – 민주당의 상징
Boston Irish Famine Memorial – 19세기중엽에 있었던 아일랜드 대기근(필자의 글 참조)을 피해 미국 특히 보스턴 일대로 이주해온 아일랜드 사람들을 기억하기 위해 조성된 작은 공원. 2구릅의 동상이 있는데 왼쪽은 유복하여 미국으로 자진하여 이민 온 사람들을, 오른쪽은 기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미국으로 탈출하는 사람들을 상징하였다.
Old State House – 1713년에 지어져 1798년까지 법원 등 관공서 및 매서추세쓰 주 의사당으로 사용된 건물. 그후 보스턴 시청 및 상업용 등으로, 현재로는 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다.
Boston Massacre Site – Old State House 바로 앞에 있는, 1770년 Boston Massacre가 벌어졌던 자리.
Faneuil Hall – 1742년에 보스턴 도심에 개장한 회의실을 포함한 시장. 영국으로부터의 독립을 주장하는 연설이 자주 있었고 ‘독립의 요람’이라는 별명이 붙여졌다.
Quincy Market – 보스턴이 발전하여 Faneuil Hall로는 수요를 충당할 수 없어 1826년에 더해진 시장건물이다. 남쪽에 South Market과 북쪽에 North Market을 포함하여 Faneuil Hall Marketplace라 불리며 그 중심이 되는 건물이다.
Quincy Market 내부
North Square – 보스턴의 Little Italy에서 가까운 North End 지역에 있는 작은 광장

(2025년 9월)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