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ian Canyons

Palm Springs 남쪽에 위치한 Indian Canyons는 Agua Caliente Cahuilla라는 인디언 부족이 약 2,000년 전부터 살던 지역이다. 이 곳은 돌산에 풀 한 포기 자랄 수 없어 보이는 척박한 지대인데 그 중에 오아시스가 있고 거기에 군집하고 있는 야자나무(Washingtonia Filifera: California Fan Palm)들을 보면 저절로 감탄이 나온다.

고등학생 때라고 기억하는데 ‘팜스프링의 주말’이라는 영화를 보고 Palm Springs를 미국에 가면 꼭 찾아가 볼 곳으로 꼽아놓았었다. Palm Springs Weekend에는 Troy Donahue와 Connie Stevens가 주연으로 나오는데, 대학생들이 봄방학(Spring Break) 때 Palm Springs에 모여서 떠들썩하게 놀며 벌어지는 일들을 그리고 있다. 트위스트 춤이 그 전에도 간간이 한국에 소개됐었는데 아마 이 영화로 더욱 유명해졌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래서 미국에 오자마자 찾아가 본 Palm Springs는 실망. 도시 자체는 볼거리가 전혀 없는 곳이다. 대신 약 10 mile 정도 떨어져 있는 Desert Hot Springs를 우리는 자주 찾는다. 이곳은 그저 온천 하나로 알려져 있는 곳. 한인이 경영하는 호텔도 몇 개 있지만 온천 물을 제외하면 객실 시설이 너무나 열악해서 불결한 느낌까지 준다. 우리는 자그마한 boutique spa를 주로 찾는데 좀 비싼 게 흠이지만 깨끗하고 조용해서 좋다. 개중에는 Clothing Optional도 있으니 사전에 잘 알아보고 가지 않으면 당황하게 된다. 한국같이 목욕탕 실내가 아니고 멀쩡한 대낮에 야외에서 벌거벗고 다니는 것은 아무래도 우리 체질에 잘 맞지 않는다. 근처에 가 볼 곳은 Aerial Tram과 Joshua Tree National Park이 있는데 비교적 잘 알려져서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그러나 Indian Canyons는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서 Palm Springs까지 왔다가도 그냥 가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최근(2022년 12월)에 Palm Springs에 갔었는데 시내에 달라진 풍경이 있어서 간단히 소개한다. 가장 두드러진 것은 Palm Springs Art Museum 앞에 세워진 Forever Marilyn라 명명된 Marilyn Monroe의 동상이다. 그가 출연했던 1955년 영화 Seven-Year Itch의 사진으로도 유명한, New York 지하철 통풍구로 나오는 바람에 흰색 드레스가 펄럭이는, 장면을 동상으로 만든 것이다. 2011년에 조각가 Seward Johnson에 의해서 만들어졌고 Chicago, Hamilton Township, Bendigo Australia, Stamford 등지에 전시되었다가, 2021년 6월에 Palm Springs에 설치되었다. 이 동상에 대해 여러 측면에서 찬반양론이 격화되어 법정으로까지 갔지만 결국 Palm Springs에 자리를 잡은 것이다.

Forever Marilyn

Palm Springs 시내를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S. Palm Canyon Dr.를 타고 쭉 남쪽으로 가면 Indian Canyons 입구에 도달한다.

Trail Map

IndianCanyonMap2

더 큰 지도 보기 Button 31

Casual visitor들이 쉽게 다녀갈 수 있는 대표적인 trail로 Andreas Canyon, Murray Canyon 그리고 Palm Canyon을 꼽는다. Andreas Canyon은 약 1 mile loop으로 elevation gain이 50여ft밖에 되지 않는 가장 쉬운 trail이지만 이 지역의 특징이 집약되어있는 아름다운 trail이다. Murray Canyon은 왕복 약 6 mile로 elevation gain은 약 500 ft 정도이다. 주차장에서 계곡 입구까지 약 1 mile의 풀 한 포기 없는 재 빛의 먼지투성이 길을 가야 하는 것이 단점이랄까? 일단 계곡에서부터는 야자나무 그늘 속에 물이 흐르는 계곡을 따라 trail이 나 있는데 물에 젖은 미끄러운 징검다리를 많이 건너야 하니, 혹시라도 미끄러져 물에 빠지면 낭패이니, 제대로 된 hiking shoes와 지팡이를 추천한다. Trail 끝에는 Seven Sisters Waterfall이 있다. Palm Canyon Trail은 편도 총 15 mile인데 elevation gain이 약 2,000 ft로 국도 74번까지 연결된다. Trailhead는 세계에서 California Fan Palm이 가장 많이 군집해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Trail의 이모저모

IMG_3075s

IMG_3076s

IMG_3078s

IMG_3079s

IMG_3080as

IMG_3085s

IMG_3086s

IMG_3088s

IMG_3089s

Seven Sisters Waterfall

IMG_3074c

Bent Palm

IMG_3092s

IMG_3103s

Palm Canyon Trailhead에 군집해 있는 야자나무들

IMG_3095s

잿빛에 돌 투성이로 생명체가 없을 것 같은 산세인데 가까이서 보면 이런 선인장들이 여기저기에 있어 생명의 강인함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 준다.

IMG_3087s

바위를 잘라내고 만든 Palm Canyon 으로 가는 길

IMG_3111s

(2015년 11월, 2022년 12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