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ch Boys 공연은 원래 2020년에 열릴 계획이었는데 코로나로 인하여 한 해가 연기되었다. 우리는 2021년 9월 18일에 Paso Robles라는 작은 도시에서 열린 공연에 가게 되었다. Paso Robles는 LA지역에서 약 200 mile (330 Km) 북서쪽에 위치한 2019년 예상 인구 32,153의 작은 도시이다. 공식 이름은 스페인어에 기인한 ‘El Paso de Robles’이며 ‘The Pass of the Oaks’라는 뜻이며 통상 애칭인 Paso Robles로 불린다. California는 스페인 영토였는데 멕시코의 독립으로 멕시코에 속해 있었으며 1848년에 비로서 미국에 합병되었다. Paso Robles 일대는 1857년에 개인 소유가 되었고 이후 El Camino Real의 일부가 되었다. El Camino Real은 왕의 대로라는 뜻으로 Franciscan 선교사들이 California에 지은 21개의 mission을 연결하는 길을 말한다. Mission은 한글로 적절한 단어가 없는데 선교단이 특정 지역의 선교본부와 같이 건설한 성당, 수도원, 요새의 복합적인 건축물을 뜻한다. 1889년에 Paso Robles는 정식으로 시가 되었다. 그후 Paso Robles는 온천과 아몬드로 유명해졌고 근래에는 포도주로 유명해졌다. 1970년대부터 California 포도주가 국제적으로 각광을 받기 시작하였는데 그 배경에는 Paso Robles에 있는 winery들의 역할이 컸다.
Beach Boys 공연은 Paso Robles에 있는 winery인 Vina Robles 부속 야외음악당에서 열렸다. Vina Robles는 스위스 출신의 포도주 관련 사업가에 의해 1997년에 설립되었다. 빠른 성장을 거쳐 이제는 6개의 포도원에서 중상품의 포도주를 생산하고 시음장, 식당, 하룻밤에 $1,500을 호가하는 빌라 및 야외음악당을 갖추고 지역의 명소가 되었다.






Beach Boys는 1961년에 Los Angeles County에 있는 Hawthorne에서 3형제 Brian(보컬, 베이스, 키보드), Dennis(보컬, 드럼, 키보드), Carl Wilson(보컬, 기타, 키보드), 그들의 사촌 Mike Love(보컬, 색소폰), 그리고 고등학교 친구 Al Jardin(보컬, 기타, 베이스)으로 결성되었다. 1965년에 Bruce Johnstone(보컬, 키보드, 베이스, 타악기)이 합류하여 6인 그룹이 되었다. 멤버 전부가 서로 다른 음역에서 보컬로 활약할 수 있었던 것이 그들 만의 특별한 화음을 창조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다. 그러한 독특한 리듬과 화음으로 California Sound를 창조하였고 1963년에 Surfing USA를 시작으로 수많은 히트곡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1960년데 중반에 있었던 Beatles와 Rolling Stones를 주축으로 소위 British Invasion이 벌어졌을 때 그에 대항하여 미국의 위신을 지킨 몇 되지 않는 rock band 중 하나가 Beach Boys이다. 그룹밴드들이 의례 겪는 저작권에 따른 갈등과 개개인의 약물이나 술 중독, 사생활 문제 등으로 어려운 가운데 있던 중, 1965년에 Brian Wilson이 신경쇠약으로 연주활동을 포기하였고, 1983년에 Dennis Wilson이 Marina del Rey에서 익사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Carl Wilson은 1998년에 폐암으로 죽었고 이어서 Al Jardine은 그룹을 떠나 솔로 활등을 이어갔다. 이렇게 원년멤버 3형제와 친구가 떠나고 4촌이었던 Mike Love만이 남게 된다. 그러나 Beach Boys는 대체 멤버를 고정적으로 투입하지 않고 순회공연 때에 과거에 연관이 있었던 동료들과 함께 하여 왔다.
Feel Flows라는 제목으로 시작된 이번 순회공연은 2021년 5월부터 2022년 4월까지 1년 계획으로 진행되고 있다. 1969년부터 1971년 사이에 발표한 곡들을 중심으로 같은 제목의 음반(CD와 LP)을 2021년 8월에 발매하였다. Mike Love와 Bruce Johnston을 주축으로 Jeffrey Foskett(보컬, 기타), Christian Love(기타, 키보드), Tim Bonhomme(키보드), John Cowsill(드럼, 타악기, 보컬), Keith Hubacher(베이스), Scott Totten(기타, 베이스, 보컬, 타악기), Randy Leago(색소폰, 플루트, 타악기)가 합류하여 이번 순회공연을 성공적으로 하고 있다.
공연장에는 백신접종 증명서나 3일 이내에 발급받은 코로나 음성 증명서가 있어야 들어 갈 수 있었고 마스크 착용이 필수였다. 그러나 막상 공연이 시작되자 많은 사람들이 마스크를 벗고 노래를 따라 부르기 시작하였다. 이번 공연은 80살의 노장 Mike Love의 lead vocal과 재치 있는 사회로 진행되었다. 그는 내 나이에 가사를 잊지 않고 노래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기적이라며 익살스럽고 노련하게 공연을 이끌어 나갔다. 관객의 대부분이 70살대로 노래를 따라 부르며 흥이 나면 춤도 추고, 코로나의 우울한 그늘에서 벗어난 느낌이었다.


배경에 있는 giant screen과 객석에서 동영상 찍기에 좋지 않은 조명이라 화질이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다음 곡들의 random clip으로 구성된 동영상을 함께 올린다.
- Good Vibration
- Kokomo
- Here Comes the Sun
- I Wanna Go Home – Sloop John B
- California Girl
- California Dream
- I get Around
- Surfing USA
(2021년 9월)
현장감이 그대로 전해지는 이야기들과 영상 잘 보고 갑니다.
마스크 쓰고 몇 시간을 집중하는 게 저로서도 쉽진 않더라고요.뭐 하나 볼까 마음먹어도 큐알에 체온계에,문진표 쓰기의 연속이었습니다.
이제는 차차 상황이 풀리기를 기대해봅니다.
LikeLike
미국에서는 코로나에 대한 뉴스가 별로 나오지 않습니다. 관심을 가지고 찾아 보아야 할 정도이지요. 이미 코로나는 퇴치보다는 독감 같이 조심하며 살아야 할 좀 귀찮은 병으로 되었습니다. 하여간 비행기 타는 여행은 아직 망설여지니 운전하며 다니는 여행으로 발동을 걸었습니다.
LikeLiked by 1 per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