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Road Trip #1 – (2) Sundial Bridge

Sacramento River를 끼고 있는 Redding은 인구 10만이 채 되지 않는 조그마한 도시이다. Paso Robles를 떠나서 약 440 mile(708 Km)를 달려 이 곳에서 일박 하였다. California 대다수 도시와 마찬가지로 원주민, 스페인, 멕시코의 영향을 거쳐 Gold Rush 때에는 주변에 비해 금이 발견되지 않아 이 지역은 Poor Flats라는 별명으로 불렸다. 그러던 중 1872년에 Pacific Railroad의 당시 최북단 종착역이 세워지며 이 개발사업을 이끌었던 정치인의 이름에서 Redding이라는 도시가 탄생하였다. 구리와 철광이 발견되어 한 때 각광을 받았지만 광산사업은 시들어지고 이제는 우리와 같이 I-5로 여행하는 사람들이 들러 하루 자는 곳이 되었다. 참고로 미국의 고속도로 체제는 여러 주를 통과하는 고속도로의 경우 Interstate를 뜻하는 I로 시작하며, 홀수는 남북, 짝수는 동서로 뚫린 고소도로를 말한다. 각 주에만 있는 간선도로는 주를 뜻하는 약자로 시작한다. 예로 California에만 있는 간선 도로는 CA 이런 식으로. Sacramento River는 길이가 약 400 mile(644 Km)에 달하는 California 주에서 가장 큰 강이다. 북가주와 남 Oregon 주에 있는 Klamath 산맥에서 발원하여 Sacramento를 지나 San Francisco Bay를 통하여 태평양으로 흘러 들어간다.

Redding의 명물은 단연 시내 중심에 있는 Turtle Bay Exploration Park의 Sundial Bridge이다. 2004년에 개통된 이 다리는 높이 217 ft(66m) 길이 710 ft(216 m)의 Cantilever Spar Cable-stayed Bridge이다. 이 기술은 건축설계의 세계적 대가인 스페인의 Santiago Calatrava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안정적 무게중심, 하중분산과 균형, 뛰어난 미적 감각 등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Redding Visitor Map (Source: visitredding.com)
Turtle Bay Exploration Park 입구
Aerial View of Sundial Bridge (Source: turtlebay.org)

Sundial Bridge는 연어의 회귀 및 기타 자연환경을 보호하기 위해서 교각을 강 속에 따로 세우지 않고 강변에 주추를 놓고 해시계 바늘에 연결된 케이블로 지탱하는 식으로 설계가 되었다. 통상 현수교는 양끝에 교탑(橋塔)을 세우고 각 교탑을 중심으로 케이불을 설치하는 형식인데 Sundial Bridge는 교탑 대신 해시계 바늘 하나로 설계된 특징이 있다. 다리 자체는 강철 구조에 반투명 유리로 바닥을 깔아 통상 다리에서 느끼는 육중함이 없고 현대적인 감각이 물씬 풍긴다.

남쪽에서 본 Sundial Bridge
남동쪽에서 본 Sundial Bridge
남서쪽에서 본 Sundial Bridge
해시계 바늘 밑에서 본 Sundial Bridge
동쪽 강변에서 본 Sundial Bridge
다리 위에서 서쪽으로 본 Sacramento River

Sundial Bridge는 미학적으로도 뛰어나지만 실제로 작동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해시계로도 유명하다. 단 해시계의 그림자 반경이 너무나 커서, 주변의 숲을 보호하기 위해서 그림자가 가장 짧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제한된 시간만 다리 북쪽 끝에 표시가 되어있다. 시간은 여름에 특히 하지에 가장 정확하며 그림자가 1분에 1 ft 정도로 움직인다. 양력으로 하지는 보통 6월21일이다 – 6월 21일이 3년 그 후에는 6월 20일의 주기를 반복한다. 이는 해가 가장 북쪽에 뜨는 시간이 일년에 약 6시간씩 늦어지기 때문이며 4년에 한 번씩 윤년이 오는 것과 같은 이유이다.

개통 기념 현판
가장 정확한 하지 때 낮 12시 표시
다리 북쪽 광장에 표시된 1시간 및 15분 표시들

(2021년 9월)

Leave a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