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Road Trip #1 – (11) Redwood National and State Parks

Redwood National and State Parks(RNSP)는 1개의 국립공원과 3개의 주립공원을 통합하여 부쳐진 이름이다 – 남쪽부터 Redwood National Park, Prairie Creek Redwoods State Park, Del Norte Coast Redwoods State Park, Jedediah Smith Redwoods State Park. 총 면적은 139,000 에이커(560 Km2)이며 약 65 mile(105 Km)에 걸쳐 남북으로 길게 뻗어 있다.


RNSP 전체 지도 (Source: nps.gov)

RNSP 북부 지도: Jedediah Smith Redwoods State Park과 Del Norte Coast Redwoods State Park (Source: nps.gov)

RNSP 남부 지도: Prairie Creek Redwoods State Park과 Redwood National Park (Source: nps.gov)

RNSP 2021년판 안내

Redwood는 California Coast Redwood의 약칭이며, 지구 상에서 가장 크고 높게 자라는 나무이자 가장 오래 사는 나무 중 하나이다. Redwood는 이 지역에 약 2천만년 전부터 서식하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19세기 중반까지 약 2백만 에이커(8,100 Km2)에 달하는 redwood 숲이 있었는데 그 중 약 96%에 달하는 나무들이 벌목되었다. 1918년에 시작된 redwood 보호운동으로 무차별적 벌목이 수그러들었고 주립공원들이 설립되었으며, 1968년에 국립공원이 세워지며 벌목이 완전히 금지되기에 이르렀다. 1980년에 이 지역은 UNESCO World Heritage Site(세계문화유산 보호지역)로 지정되었다. 1994년에, 보다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국립공원과 주립공원들을 합한 현재의 RNSP가 태어나게 되었다. RNSP는 US-101이 관통하고 있고 입장료가 따로 없다. 현재 RNSP에 있는 redwood들의 나이는 평균 500-700년, 가정 오래된 나무는 2,000년이 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들 중 높이 300 ft(91 m)가 넘는 나무들도 많이 있고 가장 키가 큰 나무는 380 ft(116 m), 가장 폭이 큰 나무는 29 ft(9 m)로 측정되었다. Redwood의 공식적인 이름은 Sequoia Sempervirens이다. 흔히 Sequoia라고 부르는 나무는 Giant Sequoia의 약칭이며 공식적 이름은 Sequoiadendron Gigantea이다. 이들은 비슷하지만, 서식지, 번식 방법, 잎과 몸통의 모양, 크기와 색깔 등에서 다른 점이 많이 있는 나무들이다. 가장 큰 차이점은 서식지로 redwood는 북가주 태평양 연안이고 sequoia는 중가주 해발 4,000 – 8,000 ft (1,219 – 2,438 m)의 Sierra Nevada 산맥의 서쪽 산악지대이다. 이 글은 나무에 대한 연구가 아니니 이 두 나무가 다른 나무라는 것만 알아도 큰 소득이라고 생각되어 나무 소개는 이 정도로 끝낸다.

Redwood (Source: woodworkingtrade.com)
Sequoia (Source: woodworkingtrade.com)

RNSP는 방대하게 크고 볼거리들과 hiking trail들이 흩어져 있어서 제대로 보려면 최소 3일은 잡아야 하겠지만 우리는 하루를 잡았다. 우선 들른 곳은 전술한 Trees of Mystery였다. 다음으로 간 곳이 Klamath Tour Thru Tree였다.


여기에는 글자 그대로 차를 타고 지나갈 수 있는 그 유명한 redwood가 있다. 동식물 보호단체에서 나무를 학대한다는 비난도 받고 있는 곳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나무를 Sequoia National Park에 가서 찾다가 허탕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US-101에서 CA-169 Klamath Glen Road로 빠지면 금방 왼쪽에 간판과 입장료를 받는 오두막집이 나온다. 입장료는 2021년 현재 차 한대당 $5. 휴가철에는 장사진을 이루어 1시간씩 기다린다는데 그럴 때를 피하는 은퇴자의 특권으로 바로 들어갈 수 있었다. 우리 차가 지나가기에는 좀 빠듯해서 마눌님의 수신호에 따라 오른쪽 side view mirror에 주의를 기우려 조심스럽게 지나갔다.

기념품 가게를 겸한 입장료 받는 오두막집
와, 정말 지나갔네!

서두에서 언급하였듯이 1900년대에 횡행했던 무차별 벌목으로 수많은 redwood가 잘려버렸는데 주립 및 국립공원의 설립 이후로 벌목이 금지되었다. RNSP가 세워진 1968년 당시 국립공원 주변까지 마치 삭발하듯 나무들을 밀어버려 민둥산이 되어버렸다. 1969년에 당시 대통령 Nixon은 전임 대통령 Johnson의 부인 Claudia Alta Johnson의 이름으로 약 300 acre에 달하는 국립공원 안에 있는 동산을 헌정(獻呈)하였다. 애칭 Lady Bird Johnson으로 더 잘 알려진 그는 자연환경 및 자원 보호에 많은 관심을 기울인 공로를 인정받았고, Lady Bird Johnson Grove가 탄생되었다.


Lady Bird Johnson Grove 헌정식 (Source: visitredwoods.com)
Lady Bird Johnson Grove 헌정 기념비

US-101에서 Bald Hills Road로 약 2.5 mile 정도 가면 육교가 나오는데 이를 지나서 오른쪽으로 주차장이 있다. Lady Bird Johnson(LBJ) Grove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약 1.5 mile (2.5 Km) loop trail은 평탄하여 누구나 즐길 수 있다. RNSP와 이 일대에는 여러 개의 길고 짧은, 그리고 쉽고 어려운 trail들이 많이 있는데 위에 소개한 2021년판 안내서 6면과 11면에 대표적 trail들이 소개되어 있다.

주차장에서 trail로 건너가는 육교 (Source: nps.gov)
LBJ Grove Trail Map (Source: redwoodhikes.com)
LBJ Grove Trail
LBJ Grove Trail
LBJ Grove Trail
LBJ Grove Trail
LBJ Grove Trail
LBJ Grove Trail
LBJ Grove Trail
LBJ Grove Trail

CA-254는 Avenue of the Giants라는 별명이 붙은 길이 32 mile(51 Km)의 간선도로이며 Humboldt Redwoods State Park을 관통하고 있다. US-101과 비슷하게 가지만 길이 좀 좁고 커브가 많다. 그러나 redwood 숲 속을 지나가며 곳곳에 유명한 나무와 trail들이 많이 있다. 대표적인 구경거리는 Immortal Tree, Founder’s Grove, Drive-thru Tree (위에 소개한 것과는 다른), Tree House 등이 있다. 나무숲이 깊어 한낮에도 어스름하다. 우리는 북쪽에서 시작해서 남쪽으로 나와 US-101을 다시 탔는데 오늘 일박할 Fort Bragg까지 갈 길도 멀고 나무에 체해서(?) 쉬지 않고 지나가버렸다.


Avenue of the Giants

(2021년 9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