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크루즈를 예약할 때 마지막 일정이 베니스였는데 출항을 몇 주 앞두고 라벤나로 바뀌었다는 통보를 받았다. 베니스에서 크루즈 배 입항 및 여행자 숫자를 통제하기 시작하며 발생한 여파였다. 그런데 사실 우리는 베니스를 이십 수년 전에 이미 보았기 때문에 차를 빌려서라도 라벤나를 다녀오려 하던 차라 잘된 일이었다. 라벤나는 베니스에서 남쪽으로 약 88 mi (142 Km) 떨어져 있으며 라벤나 지역의 수도이다. 라벤나는 내륙에 있는 도시이지만 18세기에 건설된 Candiano Canal를 통해 아드리아해로 연결되어 있다. 라벤나 크루즈 항은 도심에서 좀 떨어져 있으며 아직은 대중교통을 쉽게 이용할 수가 없다. 택시도 항구에 나와 있는 사무소에 연락해서 예약하거나 호출하여야 한다. 다행히 크루즈 회사에게 셔틀버스를 운행해서 우리는 그걸 이용했다.
라벤나는 기원전 1세기부터 로마 공화국의 지배를 받았으며 5세기부터 서로마제국의 수도로 성장하였다. 그후 이태리 왕국 및 비잔틴 제국의 통치 아래에서도 아드리아해를 접하고 있는 라벤나 항구는 군사적으로 중요한 거점이었다. 라벤나는 12세기부터, 중간중간을 제외하고, 19세기까지 교황의 지배권 아래에 있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으로 라벤나에는 5-6세기의 초기 기독교 유적들 특히 수려한 모자이크가 많이 있다. 우리는 그 중에서도 UNESCO에 등재되어 있는 모자이크로 유명한 Mausoleum of Galla Placidia, Basilica of San Vitale, Basilica of Saint Apollinare Nuovo, Neonian Baptistery 및 St. Andrew Chapel and Archiepiscopal Museum을 보기로 하였다. 이 5곳은 걸어서 다닐 만한 거리에 서로 있고, 다 볼 수 있는 표가 2024년 6월 현재 €12.50이었다. 표를 파는 곳은 위에 열거한 5곳 근처에 있다. Mausoleum of Galla Placidia 와 Neonian Baptistery는 장소가 협소하여 표를 살 때 입장시간을 정하여 주고 나머지 3곳은 아무 때나 볼 수 있다.
위의 안내도 2번인 Mausoleum of Galla Placidia와 안내도 1번인 Basilica of San Vitale는 가까이 붙어 있어서 입장시간이 정해진 Mausoleum을 먼저 보고 Basilica를 보면 편하다.
Mausoleum of Galla Placidia는 로마의 Theodosius 대왕의 딸 Placidia의 후원으로 5세기에 지어진 Church of the Holy Cross의 부속 예배실이었다. 17세기에 Mausoleum은 교회와 분리되어 독립건물로 남아 있다. 교회는 Mausoleum에서 길 건너 비스듬히 북쪽에 있다. 이 Mausoleum에 후원자의 이름이 붙여졌지만 여기에 Galla Placidia가 묻혀 있지는 않다. 건물은 십자형으로 중앙에 돔이 있고 십자가 4끝에 lunette 즉 반달형의 움푹 들어간 벽이 있다. 모자이크의 주제는 죽음을 이기고 영생을 누리는 크리스챤과 종말을 다루고 있다.
Mausoleum of Galla Placidia – 오른쪽 나뭇가지 뒤로 보이는 것이 Church of the Holy Cross의 종탑Mausoleum of Galla PlacidiaMausoleum of Galla PlacidiaMausoleum of Galla Placidia – 불길 위에 있는 석쇠 옆에 십자가를 지고 있는 성자와 책장 안에 있는 4복음서Mausoleum of Galla Placidia – 시냇물을 찾는 사슴 (시 42:1)Mausoleum of Galla Placidia – 푸른 초장에서 양떼를 돌보는 선한 목자와 중앙 돔으로 연결되는 별이 총총한 하늘Mausoleum of Galla Placidia – 별이 총총한 하늘 중앙 돔
Basilica of San Vitale는 Mausoleum of Galla Placidia에서 나오면 바로 연결된 통로로 갈 수 있다. 6세기에 지어진 이 Basilica는 비잔틴 양식의 건축물과 예술성을 대표하는 건물이다. 8각형의 건물은 로마와 비잔틴 양식을 골고루 갖추고 있다. 모자이크는 비잔틴 풍으로 이스탄불 다음으로 가장 크고 잘 보존되었다. Vitale가 누구인가에 대해서는 Saint Vitale of Milan과 Saint Vitale of Bologna라는 견해와 기독교 초기에 순교한 로마의 군인이라는 전설도 있다 한다.
Basilica of San Vitale – Mausoleum of Galla Placidia에서 연결되는 통로에서 본Basilica of San Vitale의 버팀벽(buttress) – 비잔틴 양식Basilica of San Vitale 바닥 모자이크Basilica of San Vitale 중앙 돔 – 18세기에 바로크 풍의 프레스코 화법으로 그려졌다Basilica of San VitaleBasilica of San Vitale 후진(後陣, Apse, 교회 건물의 가장 안쪽에 주 기둥으로 둘러 쌓인 반원형 공간으로 주로 제단이 있다)Basilica of San Vitale 후진의 모자이크 – 가운데에 예수님이 우주를 상징하는 구형에 앉아 있고 좌우에 대 천사, 왼쪽 끝에 Saint Vitale에게 순교의 면류관을, 오른쪽 끝에 대주교 Ecclesius에게 교회의 모범을 전달하는 모습Basilica of San VitaleBasilica of San Vitale – 왼쪽이 Triumphal ArchBasilica of San Vitale, Triumphal Arch – 정점에 예수님을 중심으로 좌우에 12사도 및 순교자 Saint Gervasius와 Saint ProtasiusBasilica of San Vitale – 서로마제국의 황제 Justinian 1세가 왕관과 금색 후광을 입고 중앙에 있고 그의 오른쪽에 로마제국의 행정관들과 장군들, 왼쪽에 주교 Maximianus를 비롯한 종교지도자들이 있다. Justinian 황제가 종교, 행정 및 군사를 총괄하는 통수권자임을 그리고 있다. 성직자는 성경, 주교는 십자가, 황제는 빵이 들은 바구니를 들고 있으며 성찬예식을 상징한다.Basilica of San Vitale – 역시 왕관과 금색 후광을 입은 황후 Theodora가 궁녀들과 환관들에 둘러 쌓여 있다. 황후는 주님의 보혈을 상징하는 성찬예식용 단지를 들고 있다.Basilica of San Vitale 바닥 모자이크
위의 안내도 4번인 Baptistery of Neon과 안내도 5번인 Archiepiscopal Museum and Chapel은 가까이 붙어 있어서 입장시간이 정해진 Baptistery를 먼저 보고 Museum을 보면 편하다. 또한 무료로 볼 수 있는 Ravenna Cathedral이 바로 옆에 있으니 함께 보았다.
Baptistery of Neon은 교회의 부속 건물이었는데 5세기말에 당시 주교 Neon에 의해 세례당으로 개조되며 모자이크 장식이 더해졌다. 교회는 18세기에 파괴되었고 지금은 세례당만 남아있다. 8각형 구조는 주 7일에 예수님이 부활하신 날과 영생을 상징하는 하루를 더한 숫자로 기독교 초기의 세례소의 전형적 형태이다.
Baptistery of NeonBaptistery of Neon 천장 모자이크Baptistery of Neon 천장 중앙 모자이크 – 세례 요한에게 세례 받으시는 예수님예수의 탄생이라는 제목의 Baptistery of Neon 앞뜰에 있는 설치예술작품Ravenna Cathedral – Baptistery of Neon 앞에 있는 Metropolitan Cathedra of the Resurrection of Our Lord Jesus Christ 또는 단순히 Duomo로 불리는 성당. 원래 5세기에 지어졌고 16세기에 파손된 후 18세기에 바로크 풍으로 새로 지은 로마 카톨릭 성당.Ravenna Cathedral 원통형 종탑 – Baptistery of Neon에서 본 성당의 옆모습Ravenna Cathedral, Chapel of Our Lady of Sweat – 마리아의 이미지를 본 병사가 칼로 베니 이미지가 땀과 같이 피를 흘렸다는 전설에서 붙여진 이름.Ravenna Cathedral, Chapel of Our Lady of Sweat 중앙 액자에 있는 성모 마리아와 아기 예수의 그림Ravenna Cathedral –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하여 만나를 거두는 장면Column of the Virgin Mary – Ravenna Cathedral 길 건너편 공원에 있다
Archiepiscopal Museum은 5세기에 대주교의 처소로 지어졌던 건물을 중심으로 증축하여 2010년애 일반에 공개되었다. 주교의 개인 채플은 현재 Chapel of Saint Andrew로 알려져 있다.
Archiepiscopal Museum – 6세기에 근처에 있던 바실리카에 있었던 돌판들Archiepiscopal Museum, Chapel of Saint Andrew – 별이 촘촘한 하늘과 십자가, 예수님과 사도들의 원형 메달, 예수의 그리스어 약자인 IX가 있는 원형을 받치고 있는 4 천사들Archiepiscopal Museum – 대주교 Maximian이 사용했던 상아 의자Archiepiscopal Museum – 기도하는 성모 마리아
안내도에 3번으로 소개되어 있는 Basilica of Saint Apollinare Nuovo로 가는 길에 대 서사시 신곡(神曲)으로 우리에게 너무나 잘 알려진 단테의 묘가 있어서 들렸다.
단테의 묘단테의 묘단테의 묘Basilica of San Francesco – 5세기에 지어 사도 바울과 베드로에게 헌정된 교회이다. 10세기에 철거되고 더 큰 교회가 세워졌으며 13세기에 프란치스코회에 양도되어 지금의 이름이 붙여졌다. 단테의 장례식을 치렀고 그의 묘지가 바로 옆에 있다.
6세기에 지어진 Basilica of Saint Apollinare Nuovo는 원래 대속의 주님께 헌정된 교회였으나 몇 번의 개명을 거쳐 지금의 이름을 갖게 되었다. Apollinare는 기독교 초기인 1세기경에 순교한 것으로 알려진 성인이다. Nuovo(New)는 라벤나 지역 Classe에 있는 Saint Apollinare에게 헌정된 더 오래된 교회와 구별하기 위해서 붙여진 것이다.
Basilica of Saint Apollinare NuovoBasilica of Saint Apollinare NuovoBasilica of Saint Apollinare NuovoBasilica of Saint Apollinare NuovoBasilica of Saint Apollinare NuovoBasilica of Saint Apollinare NuovoBasilica of Saint Apollinare NuovoBasilica of Saint Apollinare Nuovo